고려대학교 교육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찾아오시는길
  • English

전공과목

상담 (Counseling)

다양한 상담이론에서 공통적으로 언급한 기초적인 상담기법과 기술들을 익힌다.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적, 사회적, 행동적인 변화과정을 이해하고,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 능력을 높이기 위한 상담이론, 상담방법, 그리고 상담기법을 습득한다.

직업정보의 활용방안과 진로검사 및 기법을 포함한 진로발달 및 상담이론를 소개하고, 아동, 청소년, 어른을 대상으로 한 임상 면접자료를 사용하여 어떻게 진로상담이 이루어져 나가는지 체계적으로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개인 및 집단 심리검사와 평가의 개념, 방법, 활용절차에 대해서 탐색한다.

교육과 상담영역의 이론과 실제에 있어 국제화의 영향력을 탐색하여 수강생들이 국제화에 대한 인식, 태도, 실용적 기술들을 습득하도록 조력한다.

위기상황에서의 성공적인 상담개입을 위해 필요한 이론과 기법에 대해서 익힌다.

학교상담연구의 중요한 결과에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하는 고급세미나과목이다.

집단상담과정과 그 과정에서의 상담자의 역할에 대한 임상적, 이론적인 입장을 소개하고 좀 더 효과적으로 집단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집단상담과정에서 사용되어지는 지식과 기법들을 습득한다.

정해진 인턴쉽 장소에서 교육현장실습경험을 갖고, 개인과 집단수퍼비젼을 통해, 학교상담사례를 분석하고 비판하는 능력을 지니게 한다.

컨설팅 이론 및 방법을 소개하여, 학생들이 컨설팅 관련 접근방법을 배우고, 컨설팅 경험할 수 있는 역할연습을 통해 컨설팅기법을 습득한다.

정서, 인지, 행동의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 사용되는 상담전략의 기반이 되는 고급상담이론에 대한 분석을 한다.

상담관련 심리검사를 활용하는데 있어 심리측정 요인과 절차에 대한 고급지식과 경험을 제공한다.

정해진 실습 장소에서 교육현장 실습경험을 갖고, 개인과 집단수퍼비젼을 통해, 특수사례와 모형을 분석하고 비판하는 능력을 지니게 한다.

상담 전문가들에게 중요한 기초연구와 응용연구, 프로그램평가, 나아가 상담 관련 측정 및 평가방법을 배우고 습득한다.

상담수퍼비젼모형을 배우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그 모형이 실제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파악한다. 즉, 상담자가 지니고 있는 철학적 가정, 그리고 그러한 가정의 적용 등을 토론하며, 상담실제에서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논의한다.

상담사례에 대한 개념화와 치료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익혀서 자신감을 고양한다. 나아가 상담현장에서 이론이 어떻게 실제에 적용되는지를 이해한다.

  1. EDU 519 상담기법 (Counseling Techniques) [3]
  2. EDU 601 아동 및 청소년상담 (Counseling Children and Adolescents) [3]
  3. EDU 604 진로상담 및 발달 (Career Counseling and Development) [3]
  4. EDU 682 심리검사 및 평가 (Individual Appraisals) [3]
  5. EDU 683 교육과 상담에서의 국제이해연구 (Global Studies in Education and Counseling) [3]
  6. EDU 684 위기개입 및 상담 (Crisis Intervention and Counseling) [3]
  7. EDU 732 학교상담 세미나 (Seminar in School Counseling) [3]
  8. EDU 733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3]
  9. EDU 734 교육현장 인턴쉽 (Internship in Educational Settings) [3]
  10. EDU 736 컨설팅이론과 방법 (Consultation Theory & Methods) [3]
  11. EDU 759 고급상담이론 (Advanced Counseling Theory) [3]
  12. EDU 764 고급심리진단 및 검사 (Advanced Individual Appraisals) [3]
  13. EDU 853 교육현장 실습 (Practicum in Educational Settings) [3]
  14. EDU 854 고급상담연구방법론 (Advanced Research Methods in Counseling) [3]
  15. EDU 859 상담자 수퍼비젼 (Supervision of Counselors) [3]
  16. EDU 971 사례관리 및 개념화 (Case Management and Conceptualization)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