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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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과학영역

교육심리학 Educational Psychology

교육심리학은 인간학습과 심리에 대한 과학적 접근을 통해 학습의 효과와 학습자의 안녕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고려대학교 교육심리학 전공은 특히 발달, 동기, 뇌과학 분야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학습상황에서의 동기현상을 분석·이해하고, 동기문제에 대한 처방을 고안·검증하며, 이를 통해 효율적인 학습과 효과적인 학습환경 설계를 위한 지식 창출을 추구한다. 또한 꾸준한 연구활동을 통해 미래 교육심리학 분야의 발전에 공헌할 세계 수준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모든 강의는 영어로 진행되며, 학위논문 역시 영어로 작성한다. 교육심리학 전공 대학원생은 재학 중 두뇌동기연구소( http://bmri.korea.ac.kr/ )의 연구원으로서 다양한 연구과제에 참여하게 된다.

교육측정·통계 Educational Measurement and Statistics

교육측정 및 통계는 교육학을 비롯한 행동과학 분야의 이론을 정립하기 위해 양적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결론을 도출하는 분야이다. 또한 측정 및 통계방법의 응용에만 그치지 않고 새로운 계량방법을 개발하는 분야이다. 교육측정에서는 특정개념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의 문제를 다루기 위해 검사개발, 검사 타당화, 검사점수 동등화, 채점자 효과 등의 문제를 다룬다. 교육통계에서는 측정된 자료를 바탕으로 특정 연구목적을 위해 분석을 실시하게 되는데, 이론모형의 검증, 변화의 추정, 복잡한 표집자료 분석, 유사한 집단으로 분류 등의 문제를 다룬다. 새로운 측정 및 통계 이론을 개발하는 경우에는 고급 계량이론을 다룰 뿐만 아니라, 특정조건에 맞는 임의자료를 생성하여 검토하는 시뮬레이션 방법을 적용한다. 교육측정 및 통계 분야에서는 계량적 지식뿐만 아니라 연구자로서 갖추어야할 논리력을 기르는데 초점을 둔다.

상담 Counseling

상담프로그램은 체계적인 상담교육을 통해서 상담실무가 및 상담연구자를 길러내는 것을 목적으로 우수한 학술연구를 통하여 국제적인 상담연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학교 상담이란 학생들이 마주치는 학업, 진로, 학교생활, 정서 등의 문제들을 연구하며, 그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자아 성장을 이루기 위하여 내담자와 상담자가 함께 노력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상담프로그램은 이러한 상담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심리학적 지식과 경험을 적용하고 학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론(theory) 뿐만 아니라 실제 (practice) 차원의 학습을 위해 학교 상담센터, 진로개발센터 등에서의 상담 실습 등을 병행하며 실제 상담 장면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