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학과

QUICK MENU
  • HOME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English
  • 로그인
  • 찾아오시는길
  • 사이트맵

교수요목

  1. EDUC 160 교육학개론 〔3〕
  2. 교육이란 무엇이며, 가정, 학교, 기업, 사회에서 평생 이루어지는 교육과 학습과는 어떻게 다른가를 알아보고, 이를 실제적 이론적으로 탐구하는 교육학은 어떤 성격의 학문인가를 탐색한다. 교육의 본질적 측면과 기능적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기본적인 교육관을 정립한다.

  3. EDUC 161 교육철학 〔3〕
  4. 교육의 본질을 규명하고 교육작용을 철학적 배경에서 고찰함으로써 교육의 철학적 이해를 깊게 하고, 아울러 교육의 민족사적, 인류사적 배경을 굳힌다.

  5. EDUC 163 교육심리학 〔3〕
  6. 효율적인 학습과 교육을 위해 인간의 기본적인 인지적, 정서적, 동기적, 발달적, 사회적 특성에 관한 각종 심리학적 이론들과 원리들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교육장면에서의 문제해결 방안, 적용 가능성 및 기타 문제점 등 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고자 한다.

  7. EDUC 164 한국교육사 〔3〕
  8. 교육사상적 측면과 교육 제도적 요소를 동시에 이해하기 위하여, 한국 교육의 이론적 발달과 각 시대의 학제의 비교, 교육사상가 등을 탐구한다.

  9. EDUC 200 비교국제교육학 〔3〕
  10. 비교교육과 관련된 최근의 연구에서 목도되는 다양한 관점을 소개하고 비교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고찰한다. 또한 비교교육 분야의 연구수행을 위한 다양한 접근방식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11. EDUC 211 세계교육사 〔3〕
  12. 본 과정은 동양과 서양의 교육사상 및 교육제도의 변천을 통사적으로 개괄하고, 이들 사이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13. EDUC 220 교수학습이론 〔3〕
  14. 교수․학습이론의 여러 이론을 검토하고 특히, 학교현장에서 이와 같은 이론들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집중적으로 토의한다.

  15. EDUC 221 교육과정 〔3〕
  16.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광범위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여 각 급 학교의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17. EDUC 224 교육평가 〔3〕
  18. 교육평가와 관련된 기본이론과 원리를 여러 관점에서 소개하고, 특히 학교의 수업과정과 접근시킴으로 해서 다양한 평가활동의 기능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19. EDUC 225 교육공학 〔3〕
  20. 교육의 실제적인 문제에 대한 체계적 해결방안을 찾아내는 교육공학에 대한 다양한 개념과 이론을 소개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적용에 대해 논의한다.

  21. EDUC 230 특수교육학개론 〔3〕
  22. 특수 교육에 관한 일반적 이론과 개념을 소개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특수 아동을 지도하고 상담하는 교육적 방법론에 대하여 논의한다.

  23. EDUC 241 평생교육개론 〔3〕 (평생교육사양성과정 과목, 교육학과 전공인정됨.)
  24. 평생교육의 이념에 입각한 학교 외 교육의 필요성과 기본방향을 밝히고 이에 관련되는 실천의 방안을 모색한다.

  25. EDUC 251 교육학강독 〔3〕
  26. 이 강의에서는 교사가 되려고 하는 학생들에게 교육에서 사용하는 여러 가지 철학적 개념과 아이디어와 이슈를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학생들이 자기들의 학습활동에 있는 교육의 이슈와 문제를 분명하고 투철하게 생각할 수 있게끔 그런 그들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정의해 주고, 분명히 하는 것을 돕기 위한 것이다.

  27. EDUC 260 정보사회와 윤리 〔3〕
  28. 현대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정보사회에서 필요한 윤리의식을 가상현실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 정보의 창출, 배분, 활용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 등을 고찰함으로써 이해시킨다.

  29. EDUC 261 교육현장에서의인간관계 〔3〕
  30. 교육현장에서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를 증진시킬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한다.

  31. EDUC 262 진로선택과발달 〔3〕
  32.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지도에 필요한 직업정보의 활용방안과 진로선택, 진로관련 검사 및 기법을 포함한 진로발달이론을 소개한다.

  33. EDUC 281 평생교육방법론 〔3〕 (평생교육사양성과정 과목, 교육학과 전공인정됨.)
  34. 평생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영역에서 학습자들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 및 학습방법을 설계하고 활용할 수 있는 필요한 지식, 기술 및 방법을 습득한다.

  35. EDUC 282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3〕 (평생교육사양성과정 과목, 교육학과 전공인정됨.)
  36. 다양한 조직에서 성인을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의 제반 이론과 기술을 탐구한다. 특히 요구분석, 목표수립, 설계, 평가 등을 포함하며 실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활용 방안을 연구한다.

  37. EDUC 291 직업과 윤리 〔3〕 (평생교육사양성과정 과목, 교육학과 전공 제외.)
  38. 1) 다양한 현대 직업세계에서 요구되는 직업윤리를 고찰하고 2) 직업선택과 직업수행에서 필요한 윤리를 개인, 사회, 국가의 차원과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이해시킴으로써 현대사회에 요구되는 직업윤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39. EDUC 303 교육학교과교육론 〔3〕
  40. 교과교육의 이론적․역사적 배경 및 교과교육의 목표, 중․고등학교의 새 교육과정의 분석 등 교과교육 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41. EDUC 308 교육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3〕
  42. 교과의 성격, 중․고등학교 교재의 분석, 수업안의 작성, 교수방법 등 교과지도의 실제 경험을 쌓게 한다.

  43. EDUC 310 교육학교과논리및논술 〔3〕
  44. 교육학 영역에서 비판적인 사고를 하고 논리적인 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훈련한다.

  45. EDUC 311 도덕‧윤리교재연구및지도법 〔3〕
  46. 도덕·윤리교육의 교육목적 및 내용에 관하여 기존 교재의 내용 분석과 학습지도안 작성 및 지도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47. EDUC 312 시민교육론 〔3〕
  48. 평생 교육론적 관점에서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시민의 모습과 그 구체적인 교육 방안에 대하여 탐구한다.

  49. EDUC 313 통일교육론 〔3〕
  50. 분단국가의 현실을 논의하고 통일에 관련된 문제들을 다루어 봄으로써, 구체적이고 합리적인 통일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51. EDUC 314 도덕·윤리교육론 〔3〕
  52. 도덕과 윤리에 대한 제 이론과 도덕·윤리 교육과정의 변천사를 탐구함으로써, 도덕 윤리교육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한다.

  53. EDUC 321 초급교육통계 〔3〕
  54. 교육통계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교육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교육과 관련된 자료를 해석, 분석 및 추론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55. EDUC 331 교육행정학 〔3〕
  56. 교육행정의 개념과 원리를 고찰하고 우리나라의 중앙 및 지방 교육행정의 조직과 운영을 개관하며, 교육행정의 여러 주제를 각 영역별로 검토한다.

  57. EDUC 333 교직원개발 〔3〕
  58. 교육조직의 인적자원으로서 학교교직원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대하여 논의한다.

  59. EDUC 340 교육사회학 〔3〕
  60.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국내외 이론 및 연구결과를 학생들에게 소개한다. 기능주의, 갈등이론, 신교육사회학, 교육팽창, 학업성취 결정요인 등이 다루어지게 될 주요 주제들이다.

  61. EDUC 341 교육경제학개론 〔3〕
  62. 기본적인 경제원리 및 이론을 교육현상의 이해에 적용하는 방법 및 이와 관련된 연구물들을 소개한다. 수업내용은 경제학이나 수학에 대한 소양이 부족한 경우에도 수강에 큰 지장이 없도록 구성된다.

  63. EDUC 343 다문화교육개론 〔3〕
  64. 다문화적 교육환경에 노출될 개연성이 큰 예비교사들에게 문화적으로나 사회경제적으로 상이한 배경을 지닌 학생들에 대한 적절한 이해를 제공하고, 이 같은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다문화적 배경을 지닌 학생들을 위한 효과적 교수 전략에 대해 논의한다.

  65. EDUC 350 교사론 〔3〕
  66. 교직의 역사, 교사의 업무, 사회적 지위·권리를 조망하면서 한국의 교사가 풀어야 할 과제들을 살핀다.

  67. EDUC 353 인간발달과학습 〔3〕
  68. 인간발달과 학습과정에 대한 이론을 소개하고, 인간생애에 걸친 신체적, 지적, 사회 및 정서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가정적, 환경적 요인을 살펴본다.

  69. EDUC 354 특수교육론 〔3〕 (평생교육사양성과정 과목, 교육학과 전공 제외.)
  70. 특수 교육에 관한 일반적 이론과 개념을 소개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특수아동을 지도하고 상담하는 교육적 방법론에 대하여 논의한다.

  71. EDUC 356 성격,동기및정서 〔3〕
  72. 심리분석학 및 정신역학적, 사회 및 발달적, 인본주의적, 그리고 인지주의 및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바라본 주요 성격이론을 다룬다.

  73. EDUC 361 한국사상과교육 〔3〕
  74. 한국인의 다양한 문화유산(신화, 언어, 민족형성과정 등) 및 사상가들을 통해 한국 사상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75. EDUC 362 학교상담과생활지도 〔3〕
  76.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기본 원리와 이론을 고찰하며, 효과적인 상담활동을 통한 생활지도를 실천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교육 효과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한다.

  77. EDUC 363 학교현장심리검사도구의활용 〔3〕
  78. 중등학생들의 심리적 평가와 계획을 세우는데 기초 자료가 될 수 있는 질적이고 양적인 진단과 심리검사도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79. EDUC 370 중등교육과정론 〔3〕
  80. 학생의 소질과 적성, 진로와 요구에 따라 서로 다른 과정을 제공하는 중등학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반, 실제적 변화, 구체적 사례를 수집, 분석 평가함으로써 미래지향적 중등교육과정을 탐색한다.

  81. EDUC 372 교육과컴퓨터 〔3〕
  82. 이 과목은 교육에서의 컴퓨터 활용에 대한 배경이론, 실제, 향후 방향에 대해서 학습하기 위한 것이다. 교육에서의 컴퓨터 활용과 관련하여 다양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를 살펴보고 이를 실제 수업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를 학습한다.

  83. EDUC 390 교육정책의이해 〔3〕
  84. 교육제도의 변화 동인으로서 교육정책과 교육개혁의 기본원리와 추세를 이해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85. EDUC 391 청소년교육개론 〔3〕 (평생교육사양성과정 과목, 교육학과 전공 제외.)
  86.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청소년교육의 현실과 문제점을 고찰하고 청소년시기 이후의 시기를 준비하도록 할 수 있는 청소년교육의 대안을 제시한다.

  87. EDUC 392 여성교육개론 〔3〕 (평생교육사양성과정 과목, 교육학과 전공 제외.)
  88. 현재 여성교육의 문제점과 공교육에서 발생하는 성차별적 교육의 문제점을 고찰하고 교육학 및 사회학, 철학 등 기타 유관학문분야에서 제시하고 있는 여성교육을 위한 대안을 제시한다.

  89. EDUC 393 노인교육개론 〔3〕 (평생교육사양성과정 과목, 교육학과 전공 제외.)
  90.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한국의 현시점에서 노인교육의 문제점을 고찰하고 평생교육 차원에서 선진국의 노인교육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한국 노인교육에 대한 시사점과 대안을 제시한다.

  91. EDUC 394 지역사회교육론 〔3〕 (평생교육사양성과정 과목, 교육학과 전공 제외.)
  92. 1) 지역사회의 특성과 지역사회의 교육에 대한 요구에 따라 교육을 특성화하는 교육정책, 교육과정과 2) 교육과 지역사회의 연계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들을 고찰함으로써 교육과 사회의 관계에서 지역사회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시각을 확대시킨다.

  93. EDUC 395 교육산업 〔3〕
  94.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국내외 교육산업 및 교육컨설팅 사업 현황을 탐구한다. 교육산업창업과 경영을 위한 이론과 실제를 익힌다. 수강생들로 하여금 교육 산업체를 탐방하여 그 운영 실태를 분석하도록 한다.

  95. EDUC 396 평생교육경영학 〔3〕 (평생교육사양성과정 과목, 교육학과 전공인정됨.)
  96. 평생교육의 관점과 경영학적 관점에서 개인의 인생사의 모든 단계에서 발생하는 교육의 실제를 살펴보고 각 단계별 교육의 기획, 마케팅, 실행, 평가 등의 운영원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97. EDUC 397 교육조직의이해 〔3〕
  98. 학교조직 및 교육행정조직의 운영원리와 구성을 이해하여, 미래 교육조직의 운영방향을 모색한다.

  99. EDUC 399 평생교육실습 〔3〕 (평생교육사양성과정 과목, 교육학과 전공 제외.)
  100. 평생교육 현장에서의 4주간의 실습을 통해 평생교육사 양성과정에서 학습한 이론과 원리를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101. EDUC 400 교육문제세미나 〔3〕
  102.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서 제기되고 있는 문제들의 상반된 견해들을 분석하고 종합한다.

  103. EDUC 403 고등교육의이해 〔3〕
  104. 고등교육의 의미와 성격을 규정하고, 고등교육의 역사적 발전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재 고등교육의 문제를 진단하며, 향후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105. EDUC 404 세계의고등교육 〔3〕
  106. 세계 주요국의 고등교육역사와 체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 고등교육의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탐구한다.

  107. EDUC 405 학교발전론 〔3〕
  108. 학교운영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진단을 통해 발전을 위한 혁신방안을 모색한다.

  109. EDUC 406 국제교육론 〔3〕
  110. 국제화 시대에 세계의 새로운 교육환경을 이해하고, 국가간 교육협력을 통해 교육이 인류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111. EDUC 410 현대교육사조 〔3〕
  112. 현대교육에 영향을 미친 현대의 고전적 저작 및 논문을 학습함으로써, 교육의 철학적․역사적 배경과 교육학적 이론 및 소양을 기른다.

  113. EDUC 442 직업진로설계 〔3〕 (평생교육사양성과정 과목, 교육학과 전공 제외.)
  114. 경력개발의 이론을 기반으로 평생학습자로서의 직업선택과 진로 및 경력개발계획의 실제를 탐구한다.

  115. EDUC 443 인적자원개발론 〔3〕 (평생교육사양성과정 과목, 교육학과 전공인정됨.)
  116. HRD와 관련된 개념, 이론, 구성요소, 연구동향, 원리 등을 탐구하고 실제 조직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구체적 전략들을 살펴본다. 특히 개인개발, 조직개발, 그리고 경력개발 영역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117. EDUC 453 학습동기 〔3〕
  118. 학습동기와 관련된 주요 이론을 고찰하고, 교실현장에서의 적응적 및 부적응적 동기 유형에 관한 연구를 분석하여 긍정적인 학습동기 증진 방안을 모색한다.

  119. EDUC 454 통합교육전략 〔3〕
  120. 일반학교에 통합된 경도장애를 가진 학생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러한 학생들에게 적합한 효율적인 교수전략과 교수적 수정 모델을 배우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21. EDUC 460 교육사상가론 〔3〕
  122. 위대한 사상가의 교육관과 교육실천 과정을 시대를 대표하는 인물을 중심으로 고찰함으로써 교육사상의 흐름을 개관하고 교육철학에 대한 소양을 깊게 한다.

  123. EDUC 461 동서양고전강독 〔3〕
  124. 동서양의 교육고전을 선정하여, 정독·토론함으로써 인간의 삶과 교육적 지혜를 얻는다.

  125. EDUC 462 문화예술교육론 〔3〕
  126. 평생학습도시 건설과 평생학습사회 건설을 위해서 문화예술 및 여가에 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본 과목을 통해 평생학습사회의 모습과 평생학습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을 파악하고 문화예술영역에서 평생교육의 다양한 이론과 실천방안에 대하여 탐구한다.

  127. EDUC 472 학습과인지 〔3〕
  128. 인간 행동의 기초가 되는 학습과 인지과정에서의 기본 개념 및 주요 원리를 소개하며, 인간의 정보처리, 학습, 사고와 문제해결 과정에 대한 최신의 이론들을 살펴보고, 교육장면에서의 적용 및 새로운 학습 환경 설계의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129. EDUC 473 수행평가 〔3〕
  130. 본 교과는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고등정신능력(사고력, 창의력) 배양에 필수적인 평가방안으로서 수행평가의 이론적, 실제적 기초를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131. EDUC 476 창의성교육 〔3〕
  132. 창의성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들을 통하여 창의성을 이해하고, 창의성에 영향을 주는 개인 외적 환경조건과 창의적 과정을 분석하여 창의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교육의 방안을 연구한다.

  133. EDUC 478 컴퓨터보조수업 〔3〕
  134. 이 과정은 멀티미디어의 형태로 컴퓨터 보조 수업을 제작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기 위한 것이다. 학습자들은 코스웨어의 설계, 개발, 실시, 형성평가의 과정에 따라 자신의 코스웨어를 직접 제작한다.

  135. EDUC 483 수업설계와개발 〔3〕
  136. 중등교실에서 실제 수업을 하기 위한 수업지도안을 설계하고, 현장을 방문 또는 모의교실에서 수업을 직접 해 봄으로써 교수학습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는 기회를 갖는다.

  137. EDUC 490 성인학습 및 상담론 〔3〕 (평생교육사양성과정 과목, 교육학과 전공인정됨.)
  138. 성인학습원리, 성인학습제도, 성인학습사례를 설명하고 기초한 성인학습에 대한 상담의 계획, 기술, 절차 등을 설명하며 그 실천적 방법을 모색한다.

  139. EDUC 491 기업교육론 〔3〕 (평생교육사양성과정 과목, 교육학과 전공인정됨.)
  140. 학생들이 산업 현장에서 교육전문가로서 활동하기 위한 자질을 개발하기 위해 국내외의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기업교육의 사례분석을 통해 최근 기업교육의 동향을 이해하고 기업교육 분야에서 논의되는 주요 주제들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증진시킨다.

  141. EDUC 492 교육경영론 〔3〕
  142. 교육경영의 이론과 다양한 기법들을 이해하고, 이들을 학교를 비롯한 교육기관의 경영실제에 적용하며, 교육경영의 문제 진단을 통하여 효율적인 교육경영 방안을 모색한다.

  143. EDUC 493 원격교육활용론 〔3〕
  144. 언론매체, 통신매체, 교육매체 등의 정보제공매체를 통해 학교, 지역사회, 기업 등에서 실시하는 원격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원격교육을 위한 계획, 절차 및 기술 등에 관련된 변인들을 설명하고, 원격교육의 새로운 대안전략들을 모색한다.

  145. EDUC 497 교육정치론 〔3〕
  146. 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집단간의 갈등을 정치학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이에 대한 해소방안을 탐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