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학과

QUICK MENU
  • HOME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English
  • 로그인
  • 찾아오시는길
  • 사이트맵

학과소개

교육학과 소개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는 1960년 4월 문리과대학 문학부에 교육심리학과로 신설되어 1962년 심리학과와 분리되었고, 1973년 사범대학이 신설되면서 사범대학 교육학과로 출범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본 학과는 설립 이후 ‘교육을 통한 인간의 삶의 질 향상, 사회조직의 역량 제고 그리고 사회발전’구현을 위해 학교교육과 사회교육 분야에 걸쳐 다양한 학문적·사회적 노력을 경주하여 왔다. 또한 이러한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본 학과의 졸업생들 또한 교직, 교육정책 및 행정 기관, 교육 연구 기관, 기업, 언론 등 각종 교육 전문 분야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교육목표

본 학과는 교육의 대상이 되는 인간을 과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교육학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교육목표가 있다.

  1. 첫째, 교육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기술을 구비하여 국가의 교육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중등교사 및 교육행정가를 양성한다.
  2. 둘째, 평생교육 이념의 확산에 따라 사회 전반에 걸쳐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각종 사회교육 및 기업체 교육훈련을 수행할 전문요원을 양성한다.
  3. 셋째, 교육현상을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교육현장과 전문적인 학문영역에서 부딪치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교육전문가로서의 능력 및 자질을 갖춘 교육학자를 양성한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교육학의 제영역을 광범하게 교수·학습하도록 하되, 사회의 변화하는 교육적 수요를 충실히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함으로써 경쟁력있는 학생을 양성하는데 역점을 둔다.

졸업 후 진로

교육학과 졸업생의 진로는 다양하다.
우선, 기업체에 취업하는 경우가 있다. 일반기업체 취업 시에는 인사부서나 교육부서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으며, 인적자원개발에 특성화 된 교육컨설팅 전문 기업에서 일하기도 한다.
교직으로 진출하는 경우도 많다. 교육학과를 졸업하면 교육학 2급 정교사 자격증을 받게 된다. 교직을 희망하는 교육학과 학생들은 교사자격증이 발급되는 학과를 이중전공으로 선택하여 해당 과목의 교사자격증을 추가로 취득한다. 예를 들어 자신이 영어 교사가 되고자 한다면, 영어교육과를 이중전공 하여 영어 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국가에서 실시하는 임용고사나 사립학교 임용에 응시하게 된다.
또한, 교육행정고시 및 교육공무원 임용시험을 준비하여 교육행정가의 길을 걷기도 한다. 이외에 대학원에 진학하여 좀 더 많은 공부를 하는 경우도 있다.

졸업생 현황(1964~2013년, 2320명)

교사, 교육행정가 기업체HR담당자,사업 교수, 연구원, 유학 언론(PD, 기자, 아나운서 등) 기타
28% 34% 20% 3%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