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찾아오시는길
  • English

교육핵심과학영역

교육사철학 History and Philosophy of Education

교육사철학은 교육학의 기원과 근본원리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학은 단지 ‘있는 세계(사실)’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있어야 할 세계’(당위)를 추구하는 학문이다. 그런 점에서 교육사철학은 교육기초학이라 할 수 있다. 본 전공의 목표는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교육전문가를 지향하기에, 영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외국어 능력(현대 중국어와 일본어, 한문 등)을 갖추도록 한다.

교육과정학 Curriculum Studies

교육과정학(curriculum studies)은 모(母)학문을 갖지 않는 교육학의 가장 독특한 분야로서 ‘학교를 비롯한 교수자와 학습자가 만나는 교육상황에서 무엇을 (왜, 어떻게, 제대로)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의 기본질문에 체계적으로 탐구하여 답한다. 개인 사회 학문에 관한 문명사적 이해를 바탕으로, 평생학습 속에서 세대•단계•기관•주제•영역별로 ‘현행 교육과정 에 대한 비판적•이론적 이해와 더 나은 교육과정의 창의적•실제적 개발’을 주목적으로 한다. 학습자에게 더 나은 학습 기회를 제공하려는 교육활동의 기준, 대한민국을 넘어 통일한국, 나아가 세계의 빛이 되는 질 높은 교육과정기준을 연구 개발, 계획, 실천, 평가 개선하기 위해, 참여하는 학생과 교원 등 연구자의 교육과정 문해력과 리더십을 함양한다. 진학지원자는 한 학기 청강을 권한다.

교육공학 Educational Technology

교육공학 (educational technology, 敎育工學 )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따라서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교육활동에 필요한 모든 인적 · 물적 요소를 목적에 비추어 합리적으로 계획하고 집행하는 것을 추구하는 학문이자 과정이다. 주요 연구영역은 학습자원, 교육개발, 교육관리로 구분할 수 있다. 학습자는 본 전공과정을 통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에 대한 식견과 실행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특수교육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학은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학습자를 대상으로한 보편적 교육과 특별한 교육 모두를 포함한다. 통합교육이 보편적으로 요구되는 국제적 추세에 비추어 일반교육 내에서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학생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 특성에 맞는 보편적인 동시에 특별한 교육방법을 제안하기 위한 모두를 위한 교육에 대해 연구한다. 고려대학교 특수교육 전공은 특히 학교 내 다양한 특수교육 요구를 가진 학생들을 위한 읽기, 쓰기, 수학 등 교과목 관련 기초학습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학습 및 교수전략의 효과성을 연구하여 공교육 현장과 학문분야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궁극적으로 국제 사회에서 국내 특수교육의 위상을 높이고 좀 더 나은 통합교육의 여건을 만들기 위한 문헌 및 실험 연구 등 다양한 과제에 참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