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학과

QUICK MENU
  • HOME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English
  • 로그인
  • 찾아오시는길
  • 사이트맵

공통과목 II

연구방법론

민속학적 현장연구와 참여 관찰법 그리고 인류학과 관련된 문화적 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의 다각적 전통을 개관한다. 교육인류학과 관련된 사회문화 이론들을 소개한다. 현장 연구를 위해 적절한 연구 질문, 설계 그리고 윤리적 민감성을 개발한다. 실습과제는 관찰, 면접, 문서수집 등의 자료수집 방법과, 현장노트와 오디오 비디오 녹음․녹화 기술 및 진행, 후기 현장분석과 작성에 필요한 전략 등을 예비경험에 제공해 주고, 이에 대해 숙고하게 해 준다.

교육의 경험 과학적 접근을 위한 기초적 개념의 획득 및 연구의 과학적 논리를 논의하고 연구유형, 실험설계, 측정도구의 제작과 그 특징, 분석과 해결에 관련된 문제를 논의한다.

교육학 연구에 필요한 기초통계를 학습한다. 가설검증 방법, 집단비교 방법, 상관 및 회귀분석 등의 주제를 학습한다.

  1. EDU 506 교육의 질적연구방법(Qualitative Methods in Educational Research) [3]
  2. EDU 515 교육연구방법론(Methods in Educational Research) [3]
  3. EDU 523 교육의 양적연구방법 (Quantitative Methods in Educational Research)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