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찾아오시는길
  • English

공통과목 I

전공기초

본 강좌는 상담과 심리치료의 기본 원리와 이론을 고찰하며, 효과적인 상담활동을 통한 생활지도를 실천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교육 효과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한다.

동양과 서양의 교육철학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현대 교육의 다양한 논점들을 재해석하는 학문적 능력과 교육학적 세계관을 확보하여, 한국 교육학의 현실을 분석하고 미래를 전망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심리학적 법칙 및 이론이 적용되는 인간발달, 학습원리, 교수과정, 지적, 정의적 행동의 형성에 관한 이론을 고찰함으로써 교육효과의 극대화를 기대한다.

다양한 교육기관의 교수학습문제를 체제접근을 통하여 해결하기 위한 포괄적인 방안으로서의 교수 체제개발(ISD)의 원리 및 절차를 실제 프로젝트의 개발을 통하여 익힌다.

교육사회학의 이론 및 계량적 방법을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개인연구를 수행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육정책이 이루어지는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위하여 교육정책의 개념과 이론들을 고찰한다.

이 과목은 지역사회, 학교, 산업조직, 정부조직의 성인계속교육에 대한 이해를 하고, 향후 보다 심오한 과정에서 전문적인 연구를 할 수 있는 기초적인 토대를 제공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이 과목은 성인교육, 훈련, 개발의 지위에 대해 연구하고 훈련 프로그램의 기획 설계되 설평가를 위한 체계적 과정에 대하여 개괄하며, 성인계속교육의 영역과 관련된 주요한 문제, 경향, 주제들을 탐색한다.

교육과정학의 주요 탐구 분야를 밝힌다. 교육과정은 어디서 찾아볼 수 있는가? 교육과정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교육과정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등의 질문을 좇아 교육과정의 전체적 면모를 밝히고,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대학원 수준의 가장 중요한 기본을 공부한다.

현재 특수교육에서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는 통합교육의 주요 쟁점과 연구동향을 분석한다.

  1. EDU 521 상담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3]
  2. EDU 522 교육사상사(History of Educational Thoughts) [3]
  3. EDU 526 교육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Psychological Approach to Education) [3]
  4. EDU 527 교수설계론(Instructional Design Theory) [3]
  5. EDU 530 교육사회학연습(Seminar in Sociology of Education) [3]
  6. EDU 532 교육정책론(Educational Policy) [3]
  7. EDU 539 성인계속교육학의 기초(Foundations of Adult Continuing Education) [3]
  8. EDU 541 교육과정연구(Curriculum Studies) [3]
  9. EDU 669 통합교육연구 및 동향 (Research Issues and Trends in Inclusive Education)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