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찾아오시는길
  • English

전공과목

인적자원개발 및 성인계속교육학                                                                                          (Human Resource Development & Adult Continuing Education)

 

  1. EDU 696 노인교육 (The Older's Education) [3]
  2. - 고령화사회에 노인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맞는 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노인교육의 다양한 이론과 실제 및 향후 정책방향과 과제를 탐색한다.
  3. EDU 708 평생교육정책과 행정(Policy and Administration of Lifelong Education) [3]
  4. - 이 과목은 거시수준에서 인적자원개발을 포함한 평생교육에 대한 개관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본 과목에서 다루는 정책과 행정의 범위는 세계의 다양한 지역을 포함한다. 컨설팅적 관점에서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을 포함한 평생교육이 국가차원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국제적인 기구들에 의해서 이용되는 접근들을 분석한다. 미국,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국가들의 정책과 행정에 대한 사례연구를 실시한다.
  5. EDU 713 계속교육 요구분석과 프로그램 설계(Needs Analysis and Program Design for Continuing Education) [3]
  6. - 계속교육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요구분석과정에 대하여 탐구한다. 개인, 조직, 사회 차원에서의 교육 요구분석을 통하여 현재 문제해결을 위한 교육요구와 미래 기회창출을 위한 교육요구를 분석한다. 요구분석을 바탕으로 어떻게 계속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할 것인가에 대하여 탐구한다.
  7. EDU 714 성인교수학습 및 상담(Teaching, Learning and Counselling Adults) [3]
  8. - 성인교수학습과 상담에 대한 이론 및 연구들을 살펴보고,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동안의 안정성과 변화를 살펴본다. 본 과목은 수강생들에게 교수전략과 학습원칙, 상담 원리를 공부하도록 하여 지역사회, 산업체 및 대학의 성인교육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9. EDU 934 비교교육학연구(Comparative Study of Education) [3]
  10. - 학부과정에서 습득한 비교교육학의 연구방법을 토대로 각국의 교육을 문제별 또는 전체적으로 비교ㆍ고찰한다.
  11. EDU 939 성인교육기관 경영(Managing Adult Educational Institution) [3]
  12. - 이 과목은 성인교육기관에서 보다 더 효과적으로 경영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하여 개설되었다. 경영에는 조직내부 리더십, 실무자-참모 관계, 로사관계, 조직외부와의 협상 등이 포함된다. 경영자의 입장에서 필요한 업무분석 기술, 업무지시 기술, 그리고 실제 수행 기술의 개발에 중점을 두도록 할 것이다.
  13. EDU 942 인력개발 교육프로그램 평가(Evaluation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Educational Program) [3]
  14. - 이 과목은 지역사회, 학교, 산업체, 건강관리, 군대, 비영리조직, 정부조직을 포함한 교육영역에서의 인력개발 프로그램, 과정, 산출물 평가모형 및 방법을 살펴보기 위해 설계되었다. 특히 반응평가, 학습평가, 행동평가, 결과평가,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틀, 자료 수집 및 분석을 위한 질적․양적 연구, 평가결과의 전달 및 보고, 평가의 윤리 및 기준에 중점을 둔다.
  15. EDU 943 인적자원개발 고급세미나(Advanced Seminar on Human Resource Development) [3]
  16. - 인적자원개발의 주요한 문제, 관점, 현장의 동향에 관한 중요한 연구를 시행하는 고급세미나이다.
  17. EDU 944 직업교육 및 진로교육 고급세미나(Advanced Seminar on Vocational Education & Career Education) [3]
  18. - 직업교육 및 진로교육의 주요한 문제, 관점, 현장의 동향에 관한 중요한 연구를 시행하는 고급세미나이다. 
  19. EDU 945 경력개발과 HRD 컨설팅 (HRD Consulting in Career Development) [3]
  20. - 경력개발의 제반 개념과 이론 등을 탐구한 후 조직 내 개인의 문제해결과 적응 및 성장을 도모하고 조직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경력개발의 계획, 관리, 평가 등과 관련된 연구를 분석하여 실제에 활용한다.
  21. EDU 947 인적자원개발의 이론과 실제 (HRD Theory and Practice in Global Context) [3]
  22. -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이론, 구성요소, 원리 등을 탐구하고 글로벌 환경 속에서 다양한 조직의 인적자원개발 활용을 연구한다. 특히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 한다.
  23. EDU 948 구조화된 현장학습 (Structured Learning in the Work Setting) [3]
  24. - 일터에서의 형식학습과 비형식학습에 대하여 이해하고 특히 구조화된 OJT와 멘토링 등 계획된 현장학습에 대하여 탐구한다. 그리고 실제 S-OJT 프로그램을 설계한다.
  25. EDU 949 훈련 직무 분석 (Training Task Analysis) [3]
  26. - 조직 환경에서 작업 혹은 과업의 기본단위인 직무를 분석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직무를 설계, 개발, 평가할 수 있는 체계적인 이론을 탐구한다.
  27. EDU 961 성인계속교육세미나 (Seminar on adult continuing education) [3]
  28. - 성인교육 영역에서 연구과정의 개념적 논리적 이해를 증진하고, 연구의 역할, 연구를 평가하기 위한 기준, 기존 연구물에 대한 비판적 분석, 최근의 연구주제 등을 파악한다. 또한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여 발표한다.
  29. EDU 962 조직개발과 HRD컨설팅 (HRD Consulting in Organizational development) [3]
  30. - HRD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는 조직개발의 개념, 이론, 그리고 전략들을 탐구한다. 특히 학습조직, 조직학습, 실천공동체, 지식경영 등이 조직구조와 문화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를 살펴본다.
  31. EDU 964 성인계속교육 및 HRD 연구법 세미나 (Seminar on Research method of adult continuing education and HRD) [3]
  32. - 성인계속교육과 HRD영역에서 독립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연구문제, 연구방법, 연구결과에 이르는 일련의 연구과정을 습득하고 실제 연구프로젝트를 수행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