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찾아오시는길
  • English

전공과목

특수교육 (Special Education)

 

  1. EDU 664 학습장애아 교육 연구 (Studies in Education of Learning Disabilities) [3]
  2. -특수교육 서비스를 받는 대상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일반 학교에서도 가장 자주 접할 수 있는 학습장애 학생의 특성과 교육방법을 이해하고 적용의 실제를 연구한다.
  3. EDU 667 정서행동장애아 교육 연구 (Studies in Education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3]
  4. - 정서 및 행동장애에 관련된 기본 이론을 익히고 정서행동장애 학생을 위한 기능평가 및 긍정적 행동지원 절차를 익힌다. 정서 및 행동장애를 주제로 한 연구를 분석하고 설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5. EDU 668 특수아 학습 및 교수 전략 (Learning and Teaching Strategies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3]
  6. - 특수교육 서비스를 받는 대상을 위한 교수 학습전략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고 실제 대상을 선정하여 적용방법을 고안한다.
  7. EDU 693 경도장애연구 세미나 (Seminar in Mild Disabilities Studies) [3]
  8. - 본 과목은 개별학생의 관심에 따라 경도장애에 해당하는 학습장애나 정서장애, 아스퍼거, ADHD, 경도정신지체 등에서 한 장애영역을 선택하여 그 장애 영역에서 가장 쟁점이 되거나 개별학생의 연구주제에 따라 다양한 연구문헌 분석을 통해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를 수행한다.
  9. EDU 756 기능평가와 긍정적 행동지원 연구 세미나 (Seminar in Functional Analysis and Positive Behavior Support Studies) [3]
  10. - 본 과목에서는 기능평가와 긍정적 행동평가 분야의 연구를 광범위하게 살펴보고 문헌연구를 통해 실제적 중재안을 작성하고 연구를 수행한다. 연구를 수행한 결과는 연구논문으로 작성한다.
  11. EDU 926 자폐성장애아 교육 연구 (Studies in Education of Autism Spectrum Disorder) [3] 본 과목에서는 자폐성장애아 교육의 개념과 교육방법, 최신연구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과 더불어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질 것이다.
  12. EDU 928 특수교육세미나 (Seminar in Special Education Studies) [3]
  13. - 본 과목에서는 개별 학생들이 특수교육 분야에서 쟁점이 되는 연구주제를 설정하고, 그 주제와 관련한 연구 논문을 검색하고 분석하여 한 주제에 대한 심도깊은 연구 논문을 완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내 뿐 아니라, 국외의 연구동향과 앞으로 연구되어야 할 영역에 대한 문헌연구가 이루어질 것이다.
  14. EDU 950 응용행동분석 및 단일대상연구 (Applied Behavior Analysis and Single-Subject Research Design) [3]
  15. - 특수교육 서비스를 받는 대상의 행동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능적 행동분석 방법을 이해 및 적용하고 단일대상연구의 실제를 논문을 가지고 분석 및 연구계획을 짜본다.
  16. EDU 963 통합교육 교수학습전략 세미나 (Seminar in Inclusive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3]
  17. - 본 과목에서는 통합교육 상황에서의 교수학습전략에 중점을 두고, 장애학생을 포함한 통합교육 현장에서 연구에 의해 효과적이라고 입증된 연구들을 살펴보고,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적용안과 적용 사례를 연구 논문으로 완성한다.
  18. EDU 967 고급특수교육 연구방법 (Advanced Research Methods in Special Education) [3]
  19. - 본 과목에서는 개별학생들이 연구 주제를 정하고 문헌연구를 통해 선택한 주제를 실제 연구로 수행하기 위한 단계적 실행 계획을 프로포절 형식에 맞게 완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과목을 수강한 박사과정 학생은 전공에서 진행되는 프로포잘 직전에 이 과목을 수강하고 박사논문 연구 수행단계에 들어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