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찾아오시는길
  • English

전공과목

교육공학 (Educational Technology)

CAI, CMI 뿐만 아니라 성적관리와 학급경영을 위한 컴퓨터의 활용, 인터넷을 통한 교육 정보의 탐색과 이용 등 교육에 넓게 활용되는 공학과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탐색하고 실습을 한다.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에 관련되는 주요 개념, 요소, 컴퓨터 활용수업의 여러 가지 형태 및 개발절차 등을 비교 검토하고, 실제로 예시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교실 환경에서의 공학에 의한 수업을 개선한 사례를 검토하고, 최근의 공학이 교실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검토한다.

요구의 분석과 측정, 그리고 이를 통해 얻어진 과제의 분석 방법과 관련된 이론, 원리 및 실제를 학습한다.

교육공학에서의 연구 및 이론적 배경 문헌이 검토되고, 최신 연구의 평가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교육공학분야에서의 최신 동향, 수업 프로그램 설계 방법, 그리고 향후 이 분야에 영향을 끼칠 동향 등이 이 과목에서 다뤄진다.

교수-학습과정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탐색하고, 이러한 전략이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검토를 통해 이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확대한다.

웹을 활용한 교수 및 학습의 이론적 기초, 방법론, 최근 연구 동향 등에 대하여 검토하고, 실제 웹 기반 수업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최근에 발전되고 있는 교수공학의 주요개념을 검토하고 교수공학의 다양한 전략을 탐구한다.

교육공학에서 실험연구를 계획, 수행, 발표를 수업 중에 연습한다.

학습자 중심 체제적 설계 원리와 최근의 학습 이론을 바탕으로 주어진 환경에서의 교수 자료를 개발한다.

다양한 조직에서 수행을 향상하기 위한 요구를 분석 및 만족시키는 방법을 탐색하고, 인간수행공학의 기반을 학습한다.

학습자 참여를 촉진하는 수업의 기반이 되는 교수-학습이론을 탐색하고, 참여적 수업을 설계한다.

교육 환경의 요구에 초점을 두고, ICT의 효과적 활용, 통합, 그리고 운용 등에 대해 학습한다.

  1. EDU 603 교육공학 연습(Practices of Educational Technology) [3]
  2. EDU 614 컴퓨터 활용수업(Computer-Based Instruction) [3]
  3. EDU 674 교실과 공학(Technology-Enhanced Classroom Environments) [3]
  4. EDU 675 요구/과제분석(Need/Task Analysis) [3]
  5. EDU 676 교육공학연구비평 (Critique of Literature in Instructional Technology) [3]
  6. EDU 677 교육공학최신동향 (Emerging Approaches in Teaching, Learning, and Technology) [3]
  7. EDU 873 교수전략(Instructional Strategy) [3]
  8. EDU 874 웹기반수업(Web-Based Instruction) [3]
  9. EDU 876 교수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 [3]
  10. EDU 885 교육공학연구연습 (Practicum in experimental research in educational technology) [3]
  11. EDU 887 교수자료개발 (Instructional Materials Development) [3]
  12. EDU 888 수행공학 (Performance Technology) [3]
  13. EDU 970 참여적 수업설계와 개발(Design and Development Participational Instruction) [3]
  14. EDU 972 ICT와 교육 (Information Technology in Education)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