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찾아오시는길
  • English

전공과목

교육행정학 및 고등교육학전공 (Educational Administration & Higher Education)

교육조직에서 생활하는 인간 및 집단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다양한 학문으로부터 파생된 개념과 접근들을 논의한다.

교육조직의 복잡한 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다양한 관점의 조직 이론들을 논의한다.

교육활동의 핵심인 교수-학습을 개선하기 위한 장학의 주요이론과 접근 그리고 교육청 및 학교의 다양한 지원활동 및 교육프로그램을 논의한다.

교육계획의 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교육계획의 개념과 이론들을 고찰한다.

대학을 포함한 고등교육기관의 조직적 특성과 관련이론을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조직의 운영방식에 대한 이해를 제고한다.

교육법의 구성원리와 실제를 이해하기 위하여 교육법의 주요개념과 이론들을 고찰한다.

국민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중앙과 지방의 교육체제 구조와 운영방식을 고찰한다.

고등교육기관의 행정과 관련된 제반 이론을 고찰하고 행정 실제에 대한 이해 제고를 도모한다.

교육체제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재정의 구조와 운영방식 그리고 그와 관련된 주요개념과 이론들을 논의한다.

실천적 입장에서 현대 고등교육의 제반 문제점과 이슈를 분석함으로써 한국 고등교육개혁을 위한 정책적 실현방안을 논의한다.

교육행정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기 위한 주요 연구 논리들을 학습하고, 양적, 질적, 문헌 연구방법론들을 소개한다.

교육조직을 운영하는데 관련된 지도성의 주요개념과 이론들을 고찰한다.

교육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교원행정과 정책의 개념과 기능 그리고 그 과정을 살펴본다.

교육개혁의 배경과 이론을 살펴보고, 국․내외 교육개혁의 실제를 분석틀에 입각하여 분석한다.

고등교육의 의미와 지식 토대 및 구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고등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교육행정 이론과 실제의 근본이 되는 행정 철학의 주요개념과 사조를 살펴보고, 실제 교육행정 현상에서 제기될 수 있는 철학과 윤리의 문제를 분석한다.

교육조직운영에서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정부, 교육청, 단위학교 수준에서의 방법들을 다룬다.

교육의 정치적 현상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정치학의 관련개념과 이론을 습득하고 실제 현상에 적용한다.

교육정책의 대안과 결과를 분석하고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틀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교육정책을 분석․평가하는 데 적용한다.

교육조직의 다양한 현상들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평가할 수 있는 도구의 개발과 평가실제를 탐구한다.

교육행정의 주요사상과 최신이론들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교육행정의 미래를 조망한다.

학교행정의 다양한 사례들을 이론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 효과적인 학교행정의 운영방안을 모색한다.

교육정책의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기 위한 양적, 질적, 문헌연구 방법들을 소개한다.

교육정책의 다양한 사례들을 주요이론과 준거 틀에 의해 분석하고, 미래의 교육정책을 논의한다.

교육인적자원개발의 정책논리와 배경을 이해하고, 정부정책을 평가하며, 이 분야의 세계동향을 살펴본다.

고등교육의 국제화에 대한 중요 개념과 이론을 검토하고, 우리나라의 고등교육을 국제화하기 위한 정책 방안과 대학별 사례를 탐구한다.

고등교육기관의 발전을 위한 개별적인 사례들을 분석하여 고등교육 발전의 유형화를 모색하고, 유형별 특성화 전략을 분류하여 모형 정립을 시도한다.

고등교육정책의 형성, 집행, 평가와 관련한 다양한 이론과 모형을 살펴보고, 이를 적용하여 실제 정책을 분석․평가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주요국의 고등교육체제의 역사적 연원과 특징을 심도 깊게 분석하고 비교연구 방법론을 통해 고등교육의 주요 이슈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한다.

  1. EDU 533 교육조직행동론(Organizational Behavior in Education) [3]
  2. EDU 564 교육조직론(Organizational Theory in Education) [3]
  3. EDU 567 장학론(Educational Supervision) [3]
  4. EDU 569 교육계획론(Educational Planning) [3]
  5. EDU 570 고등교육조직론(Organization and Governance of Higher Education) [3]
  6. EDU 574 교육법총론(Educational Laws) [3]
  7. EDU 575 교육제도연구(Educational System) [3]
  8. EDU 576 고등교육기관의 행정 (Administration in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3]
  9. EDU 579 교육재정론(Educational Finance) [3]
  10. EDU 581 현대 고등교육의 이슈와 연구과제(Issues in Contemporary Higher Education) [3]
  11. EDU 583 교육행정연구법(Research Methods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3]
  12. EDU 585 교육지도성론(Educational Leadership) [3]
  13. EDU 588 교육인사행정론(Personnel Administration in Education) [3]
  14. EDU 589 교육개혁론(Educational Reform) [3]
  15. EDU 591 고등교육론 (Higher Education) [3]
  16. EDU 593 교육행정철학(Administrative Philosophy in Education) [3]
  17. EDU 594 교육경영정보체제론(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in Education) [3]
  18. EDU 598 교육정치학(Politics of Education) [3]
  19. EDU 600 교육정책분석 및 평가(Policy Analysis and Evaluation in Education) [3]
  20. EDU 808 교육조직의 진단과 평가(Diagnosis and Evaluation of Educational Organization) [3]
  21. EDU 809 교육행정특강(Seminar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3]
  22. EDU 810 학교행정사례연구(Case Studies in School Administration) [3]
  23. EDU 812 교육정책연구법(Research Methods in Educational Policy) [3]
  24. EDU 813 교육정책사례연구(Case Studies in Educational Policy) [3]
  25. EDU 826 교육인적자원개발정책론(Human Resource Development Policy in Education) [3]
  26. EDU 892 고등교육 국제화론 (Internationalization of Higher Education) [3]
  27. EDU 893 고등교육사례연구 (Case Studies in Higher Education) [3]
  28. EDU 895 고등교육정책 분석 및 평가 (Higher Education Policy Analysis and Evaluation ) [3]
  29. EDU 900 비교고등교육론 (Comparative Higher Education)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