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찾아오시는길
  • English

전공과목

교육측정·통계 (Educational Measurement and Statistics)

분산분석과 회귀분석의 다양한 방법을 학습한다. 독립설계, 반복설계, 상호작용, 다중 회귀분석, 변수선택방법, 더미와 효과코딩, 공분산분석, 조절 및 매개모형 등의 주제를 배운다. SPSS 실습을 통해 구체적인 분석방법과 해석방법을 학습한다.

다양한 결과로부터 효과크기를 산출하고 그것을 결합하는 고정효과모형과 무선효과 모형을 배운다.

구조방정식 모형의 기본 개념, 모형 개발, 모형 추정, 모형 적합도 평가, 모형 수정, 모형 비교 등을 배운다. 통계 프로그램 실습을 통해 구체적인 분석방법과 해석방법을 학습한다.

일반화 선형모형을 적용하여 이분형변수, 다분형변수, 서열변수, 빈도변수 등에 대한 분석방법을 학습한다.

교육통계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가설검증의 논리, 추정방법 등의 이론을 학습한다.

다층모형의 기본 개념과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다층자료의 전형적인 예는 개인이 조직에 속한 자료이다. 다층자료 분석을 통해 개인과 조직 사이의 상호작용을 분석한다.

다층모형과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해서 개인의 변화함수를 추정하고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검증하는 방법을 배운다.

일반화가능도 이론과 다국면 모형을 적용하여 평가자 효과를 최소화하고 교정한다.

개인의 사회연결망 분석을 통해 학업성적, 비행행동과 같은 청소년의 심리와 행동을 이해한다.

다변량 분산분석, 군집분석, 판별분석, 다차원분석 등의 다변량 기법을 배운다.

기술통계를 선수학습과목으로 하여 가설검증방법과 통계적방법을 실습을 통하여 익히고, 고급통계에 대한 기본개념에 의해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문항제작을 위한 문항반응이론을 체계적으로 검토, 연구하고 문항반응이론의 실제 적용 방안을 탐색한다.

심리검사의 제작과 활용 그리고 검사점수와 척도 등에 관한 이론을 기본적인 통계를 바탕을 하여 논의한다.

교육측정 및 통계 분야의 최신이론을 학습한다.

최신 교육통계이론을 학습한다.

최신 교육측정이론을 학습한다.

  1. EDU 636 분산분석과 회귀분석 (Analysis of Variance & Regression) [3]
  2. EDU 680 메타분석 (Meta Analysis) [3]
  3. EDU 681 구조방정식 모형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3]
  4. EDU 691 범주형 자료분석 (Categorical Data Analysis) [3]
  5. EDU 694 교육통계이론 (Educational Statistics Theories) [3]
  6. EDU 752 다층분석 (Multilevel Analysis) [3]
  7. EDU 753 종단연구방법 (Longitudinal Study Methodology) [3]
  8. EDU 754 일반화가능도 이론과 다국면 모형 (Generalizability Theory and Multifacet Models) [3]
  9. EDU 755 교육학 연구를 위한 연결망분석 (Network Analysis for Education Research) [3]
  10. EDU 757 다변량분석 (Multivariate Analysis) [3]
  11. EDU 880 고급교육통계 (Advanced Statistic Methods in Education) [3]
  12. EDU 871 문항반응이론 (Item Response Theory) [3]
  13. EDU 872 심리측정이론 (Psychological Measurement Theories) [3]
  14. EDU 824 교육 측정 및 통계 세미나 (Educational Measurement & Statistics Seminar) [3]
  15. EDU 889 최신 교육통계이론 세미나 (Seminar in Contemporary Educational Statistics Theories) [3]
  16. EDU 969 최신 교육측정이론 세미나 (Seminar in Contemporary Educational Measurement Theories)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