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찾아오시는길
  • English

전공과목

교육사회학 (Sociology of Education)

 

  1. EDU 701 사회계층과 교육(Social Stratification and Education) [3]
  2. - 사회계층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사회이동에 있어서의 교육의 기능과 한계를 고찰하고 한국사회의 현실을 논의한다.
  3. EDU 702 교육개혁의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al Reform) [3]
  4. - 한국 사회에서 이미 시행되었거나 현재 전개되고 있는 교육개혁의 실태를 살펴보고, 그 배경에 자리 잡고 있는 주요 동인들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고찰한다.
  5. EDU 703 교육경제학(Economics of Education) [3]
  6. -인간자본의 개념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현상에 대한 경제학적 이해를 제공한다. 특히 교육의 경제적 의미를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교육과 경제발전 사이의 관계를 구명하는데 역점을 둔다. 
  7. EDU 705 교육의 사회심리학적 접근(Social Psychology of Education) [3]
  8. - 사회화, 역할이론 등 교육에 관련되는 사회심리학적 내용을 고찰한다.
  9. EDU 706 교육사회학이론(Theories of the Sociology of Education) [3]
  10. - 교육사회학의 주요 이론들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그 시사점을 한국교육의 현실을 중심으로 논의한다.
  11. EDU 930 다문화교육 (Multicultural Education) [3]
  12. - 다문화사회의 도래와 관련된 제반 쟁점들을 소개하고,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모인 교실에서 교사가 비판적이고 성찰적 사고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방안을 논의한다. 
  13. EDU 931 고등교육과 노동시장(Anthropology of Education) [3]
  14. - 현대사회에서 고등교육이 수행하는 기능을 살펴보고 고등교육과 노동시장 사이에 존재하는 상호작용의 기제를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논의한다.
  15. EDU 952 교육인류학 (Anthropology of Education) [3]
  16. - 교육문제의 연구에서 사용되는 인류학적 개념 및 방법을 소개하고, 문화적 차이, 소수자 지위, 학습 문제 등을 다룬 주요 교육인류학적 논고들을 고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학생들이 인류학적 연구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