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과목
교육사회학 (Sociology of Education)
- EDU 701 사회계층과 교육(Social Stratification and Education) [3]
- - 사회계층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사회이동에 있어서의 교육의 기능과 한계를 고찰하고 한국사회의 현실을 논의한다.
- EDU 702 교육개혁의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al Reform) [3]
- - 한국 사회에서 이미 시행되었거나 현재 전개되고 있는 교육개혁의 실태를 살펴보고, 그 배경에 자리 잡고 있는 주요 동인들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고찰한다.
- EDU 703 교육경제학(Economics of Education) [3]
- -인간자본의 개념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현상에 대한 경제학적 이해를 제공한다. 특히 교육의 경제적 의미를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교육과 경제발전 사이의 관계를 구명하는데 역점을 둔다.
- EDU 705 교육의 사회심리학적 접근(Social Psychology of Education) [3]
- - 사회화, 역할이론 등 교육에 관련되는 사회심리학적 내용을 고찰한다.
- EDU 706 교육사회학이론(Theories of the Sociology of Education) [3]
- - 교육사회학의 주요 이론들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그 시사점을 한국교육의 현실을 중심으로 논의한다.
- EDU 930 다문화교육 (Multicultural Education) [3]
- - 다문화사회의 도래와 관련된 제반 쟁점들을 소개하고,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모인 교실에서 교사가 비판적이고 성찰적 사고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방안을 논의한다.
- EDU 931 고등교육과 노동시장(Anthropology of Education) [3]
- - 현대사회에서 고등교육이 수행하는 기능을 살펴보고 고등교육과 노동시장 사이에 존재하는 상호작용의 기제를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논의한다.
-
EDU 952 교육인류학 (Anthropology of Education) [3]
- - 교육문제의 연구에서 사용되는 인류학적 개념 및 방법을 소개하고, 문화적 차이, 소수자 지위, 학습 문제 등을 다룬 주요 교육인류학적 논고들을 고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학생들이 인류학적 연구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