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과목
교육심리학 (Educational Psychology)
- EDU 632 성격 및 개인차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
- - 여러 성격이론들을 검토하고,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에 관련한 교육심리학 연구의 과제를 탐색하여, 실제 학교현장에서 학습자의 정신건강 문제와 성격 형성에 대한 교육 및 상담에 활용하도록 한다.
- EDU 672 동기과학 (Motivational Science) [3]
- - 성취목표, 흥미, 자기효능감, 과제가치 등 동기의 대표적 지표가 되는 각종 변인과 관련이론을 고찰하고, 동기 요인이 학습과정 전반에 미치는 영향의 종류와 강도, 방향 및 개선 가능성에 관해 토론한다.
- EDU 673 학습과 동기의 인지과학적 기초(Cognitive Science Foundations of Learning and motivation) [3]
- - 인간의 학습과 기억 및 동기 과정을 인지과학적 이론과 모형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효율적인 학습환경 설계에 인지과학의 적용가능성을 검토한다.
- EDU 678 학습자 발달 연구 (Research in Student Development) [3]
- - 학령기 아동 및 청소년에게 가장 중요한 발달 현상의 연구기반의 개요. 본 과목은 인지 및 사회정서 발달을 강조한다.
- EDU 692 교수학습연구 (Research in Learning and Instruction) [3]
- - 교수 및 학습의 과정과 방법에 관한 실증적 논문의 비판적 분석을 통해 교수학습 분야에서 최근 논의 되는 주요 개념, 이론 및 모형에 관해 숙지한다.
- EDU 716 심리사회적 학습환경 분석 (Analysis of Psychosocial Learning Environment) [3]
- - 학업성취와 긍정적 학습동기 유발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다양한 사회적 및 심리적 변인 을 분석하고, 적응적인 학습환경 디자인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 및 전략을 도출한다.
- EDU 717 다양한 문화와 교육시스템 안에서의 학습자 이해 (Understanding Learners In Diverse Cultures and Educational Systems) [3]
- - 본 과목은 인지, 사회적 행동, 그리고 동기부여에서 문화적 차이에 관한 주요한 사실과 연구 결과들을 살펴본다. 미리 교수자의 허락을 얻은 수강자만을 대상으로 한다.
- EDU 762 동기연구의 최근 동향 I (Current Issues in Human Motivation I) [3]
- - 인간의 동기 이론 중 주요 이론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검토한 후 동기연구의 새로운 쟁점을 제안하 고 해결책을 모색한다.
- EDU 811 교육심리 세미나 I (Seminar 1 in Educational Psychology) [3]
- - 교육심리학에서 가장 중요한 현상, 이론, 및 실증적 결과에 대한 논의하고, 지식의 이해와 깊이를 강조한다.
- EDU 828 동기연구의 최근 동향 II (Current Issues in Human Motivation II) [3]
- - 인간학습에 수반되는 다양한 정서 및 동기의 신경과학적 발생기제에 관한 주요 이론 및 연구결과를 고찰하고, 뇌 기반 연구가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관해 논의한다.
- EDU 896 동기와 정서발달 (Motivational and Emotional Development) [3]
- - 아동기 및 청소년기의 동기와 정서 발달과정을 주로 다루며, 성인기와 그 이후 및 다양한 영역에서의 동기와 정서 발달에 관해 소개한다.
- EDU 897 지능 및 창의성이론(Theories of Intelligence and Creativity) [3]
- - 지능 및 창의성에 대한 제이론을 고찰하여 교육에 있어서의 개인차 심리학의 연구 과제와 방향을 모색한다.
- EDU 899 교육심리 연구방법 세미나 I (Seminar I in Educational Psychology Research Methods) [3]
- - 교육심리학의 경험적 연구 중심의 연구방법의 토론 및 응용. 방법론 및 통계절차 및 기법 모두를 강조한다.
- EDU 929 교육심리 세미나 II (Seminar II in Educational Psychology) [3]
- - 교육심리학에서 가장 중요한 현상, 이론, 및 실증적 결과에 대한 논의하고, 지식의 깊이와 개인 연구 프로그램의 증진을 강조한다.
- EDU 951 신경교육학적 정서 및 동기 연구(Neuro-Educational Research on Emotion and Motivation) [3]
- - 인간학습에 수반되는 다양한 정서 및 동기의 신경과학적 발생기제에 관한 주요 이론 및 연구결과를 고찰하고, 뇌 기반 연구가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관해 논의한다.
- EDU 955 교육심리 연구방법 세미나 II (Seminar II in Educational Psychology Research Methods) [3]
- -교육심리학의 경험적 연구 중심의 연구방법의 토론 및 응용. 개인 연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증진시키는데 필요한 연구 방법의 전문성의 개발을 강조한다.
- EDU 957 교육심리 연구논문 작성법 I (Writing to Publish in Educational Psychology I) [3]
- - 교육심리 전공지식과 고급 통계지식을 갖춘 학습자를 대상으로, 연구논문 작성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미리 교수자의 허락을 얻은 수강자만을 대상으로 한다.
- EDU 959 교육심리 연구논문 작성법 II (Writing to Publish in Educational Psychology II) [3]
- - 개인 연구물을 가진 학습자를 대상으로,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연구논문 작성을 연습한다. 미리 교수자의 허락을 얻은 수강자만을 대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