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과목
교육측정·통계 (Educational Measurement and Statistics)
- EDU 636 분산분석과 회귀분석 (Analysis of Variance & Regression) [3]
- - 분산분석과 회귀분석의 다양한 방법을 학습한다. 독립설계, 반복설계, 상호작용, 다중 회귀분석, 변수선택방법, 더미와 효과코딩, 공분산분석, 조절 및 매개모형 등의 주제를 배운다. SPSS 실습을 통해 구체적인 분석방법과 해석방법을 학습한다.
- EDU 680 메타분석 (Meta Analysis) [3]
- - 다양한 결과로부터 효과크기를 산출하고 그것을 결합하는 고정효과모형과 무선효과 모형을 배운다.
- EDU 681 구조방정식 모형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3]
- - 구조방정식 모형의 기본 개념, 모형 개발, 모형 추정, 모형 적합도 평가, 모형 수정, 모형 비교 등을 배운다. 통계 프로그램 실습을 통해 구체적인 분석방법과 해석방법을 학습한다.
- EDU 691 범주형 자료분석 (Categorical Data Analysis) [3]
- - 일반화 선형모형을 적용하여 이분형변수, 다분형변수, 서열변수, 빈도변수 등에 대한 분석방법을 학습한다.
- EDU 694 교육통계이론 (Educational Statistics Theories) [3]
- - 교육통계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가설검증의 논리, 추정방법 등의 이론을 학습한다.
- EDU 752 다층분석 (Multilevel Analysis) [3]
- - 다층모형의 기본 개념과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다층자료의 전형적인 예는 개인이 조직에 속한 자료이다. 다층자료 분석을 통해 개인과 조직 사이의 상호작용을 분석한다.
- EDU 753 종단연구방법 (Longitudinal Study Methodology) [3]
- - 다층모형과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해서 개인의 변화함수를 추정하고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검증하는 방법을 배운다.
- EDU 754 일반화가능도 이론과 다국면 모형 (Generalizability Theory and Multifacet Models) [3]
- - 일반화가능도 이론과 다국면 모형을 적용하여 평가자 효과를 최소화하고 교정한다.
- EDU 755 교육학 연구를 위한 연결망분석 (Network Analysis for Education Research) [3]
- - 개인의 사회연결망 분석을 통해 학업성적, 비행행동과 같은 청소년의 심리와 행동을 이해한다.
- EDU 757 다변량분석 (Multivariate Analysis) [3]
- - 다변량 분산분석, 군집분석, 판별분석, 다차원분석 등의 다변량 기법을 배운다.
- EDU 880 고급교육통계 (Advanced Statistic Methods in Education) [3]
- - 기술통계를 선수학습과목으로 하여 가설검증방법과 통계적방법을 실습을 통하여 익히고, 고급통계에 대한 기본개념에 의해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 EDU 871 문항반응이론 (Item Response Theory) [3]
- - 문항제작을 위한 문항반응이론을 체계적으로 검토, 연구하고 문항반응이론의 실제 적용 방안을 탐색한다.
- EDU 872 심리측정이론 (Psychological Measurement Theories) [3]
- - 심리검사의 제작과 활용 그리고 검사점수와 척도 등에 관한 이론을 기본적인 통계를 바탕을 하여 논의한다.
- EDU 824 교육 측정 및 통계 세미나 (Educational Measurement & Statistics Seminar) [3]
- - 교육측정 및 통계 분야의 최신이론을 학습한다.
- EDU 889 최신 교육통계이론 세미나 (Seminar in Contemporary Educational Statistics Theories) [3]
- - 최신 교육통계이론을 학습한다.
- EDU 969 최신 교육측정이론 세미나 (Seminar in Contemporary Educational Measurement Theories) [3]
- - 최신 교육측정이론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