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과목
교육과정학 (Curriculum Studies)
- EDU 572 공통필수 교육과정론(Studies on Compulsory Curriculum) [3]
- - 이론적 실제적으로 교육과정 분야의 발전을 이끌어온 주요 문헌을 숙독함으로써, 가치 있는 교육내 용에 관련된 이론적 문제의 성격과 이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변화과정을 살펴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 는 시대·사회·문화적 요인들을 이해한다.
- EDU 573 상이선택 교육과정론(Studies on Elective Curriculum) [3]
- - 주로 중등 후기 이후에 학습자의 능력, 적성, 진로 및 사회의 요구와 학업 영역에 따라 서로 다른 학습 자 집단에게 선택적으로 적용되는 교육과정의 특징, 목표, 설계 방식, 구현 방안 등을 탐구한다.
- EDU 626 교과 교육과정 비교연구(Comparative Studies on Subjects Curriculum ) [3]
- - 초중등 교육과정의 근간을 이루는 교과 교육과정의 특징, 지위, 성격, 역할, 목표, 내용 등을 상호 비교 종합 탐구한다.
- EDU 628 교육과정 연구 방법 탐구(Methodology for Curriculum Studies) [3]
- - 교육과정 연구에 필요한 양적, 질적 연구 방법론을 탐구하여, 다양한 관점과 기법으로 교육과정 관련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특히, 각종 연구논문작성에 필요한 컴퓨터를 활용한 통계처리 방법, 질적 자료 처리, 결과 분석 및 해석 등을 연구한다.
- EDU 635 교육과정기준 연구 개발론(Research and Development of Curriculum Standards) [3]
- - 국가, 지역, 기관 수준에서 교육목표에 따른 교육과정기준을 연구 개발하는 정책과 제도 및 구체적인 방안을 탐구한다.
- EDU 721 교육과정의 국제 비교 연구(Comparative Studies on School Curriculum) [3]
- - 세계 주요국의 학교 교육과정의 실태와 개혁 동향, 교육과정 개발과 정책, 교과서 제도, 문제와 쟁점 등을 각국의 시대·문화적 배경에 비추어 이해하며, 특히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개선의 시사점이라는 측면에서 탐색한다.
- EDU 722 교육과정사(Historical Research on Curriculum) [3]
- - 이론적, 실제적으로 교육과정 분야의 발전을 이끌어온 주요 문헌을 숙독함으로써, 가치 있는 교육내 용에 관련된 이론적 문제의 성격과 이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변화과정을 살펴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시대·사회·문화적 요인들을 이해한다.
- EDU 723 교육과정과 학습자 연구(Curriculum Studies and Learner) [3]
- - 학습자의 발달, 적성, 능력, 진로와 교육과정 설계의 관계 및 학습자의 개인적·가정적·사회적 성장 배경과 교육과정 목표의 관계를 탐구한다.
- EDU 726 교육과정과 교수자 연구(Curriculum Studies and Teacher) [3]
- - 교수자의 개인적·집단적·사회적 발달, 능력, 역할, 교육가치관과 교육과정의 관계 및 교육과정과 수업의 관계를 탐구한다.
- EDU 881 대학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University Curriculum) [3]
- - 대학교육과정의 개념, 개발절차, 운영 등에 관해 폭넓게 논의하고, 실제적인 연습을 한다.
- EDU 884 전문인 양성 교육과정론(Curriculum Development for Professionals) [3]
- - 학교교육제도 속에서 가장 고급 단계인 의사, 약사, 공학자, 법률가 등 전문인을 양성하는 교육과정 특징, 목표, 내용, 사례 등을 탐구한다.
- EDU 886 교육과정 정책론(Seminar on Curriculum Policies) [3]
- - 교육과정의 각종 존립 수준과 구성 영역에서 교육과정의 유지와 변화(축소, 확대, 신설, 폐지 등)에 관한 정책과 제도를 탐구한다.
- EDU 923 교재연구 개발론(Research and Development of Curricular Materials) [3]
- - 교육과정기준을 구체화하는 교과서, 지도서, 각종 멀티미디어 자료의 R&D 정책과 제도 및 생산과 보급 기제를 탐구한다.
- EDU 924 교육과정 운영 관리론(Implementation and Management of Curriculum) [3]
- - 교육과정 운영자로서 개발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보다 구체화하는 방안과, 교육과정 경영자로 서 전체 교육과정의 원활한 구현을 위해 교원수급, 학생수용, 시설 설비의 확충, 재정조달 등을 연계하는 방안을 탐구한다.
- EDU 927 교육과정 평가연구 (Curriculum Evaluation) [3]
- - 교육과정의 각 존립 수준(학교, 지역, 국가), 구성 영역(교육과정 총론, 교과 교육과정, 특별활동 등), 변화 단계에 따라서 교육과정을 평가하는 기본 틀과 원리 및 그 방법을 탐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