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찾아오시는길
  • English

실천 트랙

 교육과정학 Curriculum Studies

교육과정학(curriculum studies)은 모(母)학문을 갖지 않는 교육학의 가장 독특한 분야로서 ‘학교를 비롯한 교수자와 학습자가 만나는 교육상황에서 무엇을 (왜, 어떻게, 제대로)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의 기본질문에 체계적으로 탐구하여 답한다. 개인 사회 학문에 관한 문명사적 이해를 바탕으로, 평생학습 속에서 세대•단계•기관•주제•영역별로 ‘현행 교육과정 에 대한 비판적•이론적 이해와 더 나은 교육과정의 창의적•실제적 개발’을 주목적으로 한다. 학습자에게 더 나은 학습 기회를 제공하려는 교육활동의 기준, 대한민국을 넘어 통일한국, 나아가 세계의 빛이 되는 질 높은 교육과정기준을 연구 개발, 계획, 실천, 평가 개선하기 위해, 참여하는 학생과 교원 등 연구자의 교육과정 문해력과 리더십을 함양한다. 진학지원자는 한 학기 청강을 권한다.

 인적자원개발 및 성인계속교육학                                                                 Human Resource Development & Adult Continuing Education (HRD & ACE)

인적자원개발 및 성인계속교육학은 조직개발(Organization Development), 교육훈련(Training & Development), 경력개발(Career Development), 성인교육(Adult Education)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 학문적 이론과 실천적 솔루션을 학습하고, 연구하며, 실천하는 분야이다. 평생학습 시대에 대두되는 다양한 문제 영역들을 검토하여 해결하고, 구체적으로 조직과 구성원 등을 탐구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평생학습 사회와 평생학습 조직을 구현할 수 있는 실제적 지식을 창출하는데 목적을 두고있다. 본 전공은 개인, 조직, 지역, 국가, 국제 차원의 인적자원개발과 성인계속교육을 추구한다. 학생들은 현재의 문제해결과 미래의 기회창출을 위한  창의적인 능력을 개발하는 학습과 연구를 통해 교육현장전문가, 연구원, 교수, 정책전문가 등 HRD & ACE 전문가로서 필요한 역량을 함양하게 된다.

 교육행정학 및 고등교육학 Educational Administration & Higher Education

교육행정 및 고등교육학 전공은 각급 단계의 교육기관과 교육행정기관의 조직과 운영 그리고 이들 분야에 대한 국가 및 국제수준의 교육정책에 관련된 기초 이론과 실제적인 지식을 창출하는데 목적을 둔다 .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전공은 교육조직 및 학교경영 , 교육정책 및 기획 , 그리고 고등교육 및 인적자원개발 정책 분야로 세부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 이들 분야에서 학술적으로 연구하고 현장개선을 추구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지식인과 전문가를 양성한다 . 이들을 양성하는 과정에서 교육과정과 방법은 국제화를 지향하며 , 궁극적으로 전공 프로그램의 국제경쟁력을 제고하여 아시아 제 1 의 프로그램으로 성장하는 비전을 성취하고자 한다 . 이러한 목적과 비전하에서 전공학생들은 전공 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 습득을 통해 합리적 비판적 사고를 배양하고 , 다양한 연구활동 참여를 통해 국제적 수준의 연구능력을 계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