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과목 I
전공기초
- EDU 521 상담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3]
- - 본 강좌는 상담과 심리치료의 기본 원리와 이론을 고찰하며, 효과적인 상담활동을 통한 생활지도를 실천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교육 효과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한다.
- EDU 522 교육사상사(History of Educational Thoughts) [3]
- - 동양과 서양의 교육철학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현대 교육의 다양한 논점들을 재해석하는 학문적 능력과 교육학적 세계관을 확보하여, 한국 교육학의 현실을 분석하고 미래를 전망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 EDU 526 교육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Psychological Approach to Education) [3]
- - 심리학적 법칙 및 이론이 적용되는 인간발달, 학습원리, 교수과정, 지적, 정의적 행동의 형성에 관한 이론을 고찰함으로써 교육효과의 극대화를 기대한다.
- EDU 527 교수설계론(Instructional Design Theory) [3]
- - 다양한 교육기관의 교수학습문제를 체제접근을 통하여 해결하기 위한 포괄적인 방안으로서의 교수체제개발(ISD)의 원리 및 절차를 실제 프로젝트의 개발을 통하여 익힌다.
- EDU 530 교육사회학연습(Seminar in Sociology of Education) [3]
- - 교육사회학의 이론 및 계량적 방법을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개인연구를 수행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EDU 532 교육정책론(Educational Policy) [3]
- - 교육정책이 이루어지는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위하여 교육정책의 개념과 이론들을 고찰한다.
- EDU 539 성인계속교육학의 기초(Foundations of Adult Continuing Education) [3]
- - 이 과목은 지역사회, 학교, 산업조직, 정부조직의 성인계속교육에 대한 이해를 하고, 향후 보다 심오한 과정에서 전문적인 연구를 할 수 있는 기초적인 토대를 제공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이 과목은 성인 교육, 훈련, 개발의 지위에 대해 연구하고 훈련 프로그램의 기획 설계, 평가를 위한 체계적 과정에 대하여 개괄하며, 성인계속교육의 영역과 관련된 주요한 문제, 경향, 주제들을 탐색한다.
- EDU 541 교육과정연구(Curriculum Studies) [3]
- - 교육과정학의 주요 탐구 분야를 밝힌다. 교육과정은 어디서 찾아볼 수 있는가? 교육과정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교육과정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등의 질문을 좇아 교육과정의 전체적 면모를 밝히고,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대학원 수준의 가장 중요한 기본을 공부한다.
- EDU 669 통합교육연구 및 동향 (Research Issues and Trends in Inclusive Education) [3]
- - 현재 특수교육에서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는 통합교육의 주요 쟁점과 연구동향을 분석한다.
- EDU 765 아시아교육리더 l (AEL l) [3]
- - 본 교과목은 아시아의 교육리더가 되기 위한 지식, 태도, 실천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시 아 지역의 교육 실제에 대한 이론과 적용을 능동적으로 학습하도록 지도할 것이다. 이 교과목은 본 학과의 BK21 Plus 사업의 일환으로 제공된다.
- EDU 766 아시아교육리더 ll (AEL ll) [3]
- - 본 교과목은 아시아의 교육리더가 되기 위한 지식, 태도, 실천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시 아 지역의 교육 실제에 대한 이론과 적용을 능동적으로 학습하도록 지도할 것이다. 이 교과목은 본 학 과의 BK21 Plus 사업의 일환으로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