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과목
특수교육 (Special Education)
- EDU 664 학습장애아 교육 연구 (Studies in Education of Learning Disabilities) [3]
- -특수교육 서비스를 받는 대상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일반 학교에서도 가장 자주 접할 수 있는 학습장애 학생의 특성과 교육방법을 이해하고 적용의 실제를 연구한다.
- EDU 667 정서행동장애아 교육 연구 (Studies in Education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3]
- - 정서 및 행동장애에 관련된 기본 이론을 익히고 정서행동장애 학생을 위한 기능평가 및 긍정적 행동지원 절차를 익힌다. 정서 및 행동장애를 주제로 한 연구를 분석하고 설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EDU 668 특수아 학습 및 교수 전략 (Learning and Teaching Strategies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3]
- - 특수교육 서비스를 받는 대상을 위한 교수 학습전략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고 실제 대상을 선정하여 적용방법을 고안한다.
- EDU 693 경도장애연구 세미나 (Seminar in Mild Disabilities Studies) [3]
- - 본 과목은 개별학생의 관심에 따라 경도장애에 해당하는 학습장애나 정서장애, 아스퍼거, ADHD, 경도정신지체 등에서 한 장애영역을 선택하여 그 장애 영역에서 가장 쟁점이 되거나 개별학생의 연구주제에 따라 다양한 연구문헌 분석을 통해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를 수행한다.
- EDU 756 기능평가와 긍정적 행동지원 연구 세미나 (Seminar in Functional Analysis and Positive Behavior Support Studies) [3]
- - 본 과목에서는 기능평가와 긍정적 행동평가 분야의 연구를 광범위하게 살펴보고 문헌연구를 통해 실제적 중재안을 작성하고 연구를 수행한다. 연구를 수행한 결과는 연구논문으로 작성한다.
- EDU 926 자폐성장애아 교육 연구 (Studies in Education of Autism Spectrum Disorder) [3] 본 과목에서는 자폐성장애아 교육의 개념과 교육방법, 최신연구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과 더불어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질 것이다.
- EDU 928 특수교육세미나 (Seminar in Special Education Studies) [3]
- - 본 과목에서는 개별 학생들이 특수교육 분야에서 쟁점이 되는 연구주제를 설정하고, 그 주제와 관련한 연구 논문을 검색하고 분석하여 한 주제에 대한 심도깊은 연구 논문을 완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내 뿐 아니라, 국외의 연구동향과 앞으로 연구되어야 할 영역에 대한 문헌연구가 이루어질 것이다.
- EDU 950 응용행동분석 및 단일대상연구 (Applied Behavior Analysis and Single-Subject Research Design) [3]
- - 특수교육 서비스를 받는 대상의 행동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능적 행동분석 방법을 이해 및 적용하고 단일대상연구의 실제를 논문을 가지고 분석 및 연구계획을 짜본다.
- EDU 963 통합교육 교수학습전략 세미나 (Seminar in Inclusive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3]
- - 본 과목에서는 통합교육 상황에서의 교수학습전략에 중점을 두고, 장애학생을 포함한 통합교육 현장에서 연구에 의해 효과적이라고 입증된 연구들을 살펴보고,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적용안과 적용 사례를 연구 논문으로 완성한다.
- EDU 967 고급특수교육 연구방법 (Advanced Research Methods in Special Education) [3]
- - 본 과목에서는 개별학생들이 연구 주제를 정하고 문헌연구를 통해 선택한 주제를 실제 연구로 수행하기 위한 단계적 실행 계획을 프로포절 형식에 맞게 완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과목을 수강한 박사과정 학생은 전공에서 진행되는 프로포잘 직전에 이 과목을 수강하고 박사논문 연구 수행단계에 들어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