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찾아오시는길
  • English

전공과목

교육공학 및 학습과학 (Educational Technology & Learning Sciences)

 

  1. EDU 520 학습환경설계와 테크놀러지(Learning Environment Design and Technology) [3)
  2. - 본 과목은 교육학 연구자들이 학습을 개선하기 위한 환경을 이해하고 설계하는 데 사용되는 학습 과학의 이론, 방법 및 응용에 대해 논의한다. 이 과정은 학습환경설계에 있어 인공지능, 가상현실, 교육컨텐츠 등 교육공학의 최신 동향에 초점을 둔다.
  3. EDU 603 교육공학 연습(Practices of Educational Technology) [3]
  4. - CAI, CMI 뿐만 아니라 성적관리와 학급경영을 위한 컴퓨터의 활용, 인터넷을 통한 교육 정보의 탐색 과 이용 등 교육에 넓게 활용되는 공학과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탐색하고 실습을 한다.
  5. EDU 614 컴퓨터 활용수업(Computer-Based Instruction) [3]
  6. -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에 관련되는 주요 개념, 요소, 컴퓨터 활용수업의 여러 가지 형태 및 개발절차 등을 비교 검토하고, 실제로 예시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7. EDU 674 교실과 공학(Technology-Enhanced Classroom Environments) [3]
  8. - 교실 환경에서의 공학에 의한 수업을 개선한 사례를 검토하고, 최근의 공학이 교실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검토한다.
  9. EDU 675 요구/과제분석(Need/Task Analysis) [3]
  10. - 요구의 분석과 측정, 그리고 이를 통해 얻어진 과제의 분석 방법과 관련된 이론, 원리 및 실제를 학습한다.
  11. EDU 676 교육공학연구비평 (Critique of Literature in Instructional Technology) [3]
  12. - 교육공학에서의 연구 및 이론적 배경 문헌이 검토되고, 최신 연구의 평가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13. EDU 677 교육공학최신동향 (Emerging Approaches in Teaching, Learning, and Technology) [3]
  14. - 교육공학분야에서의 최신 동향, 수업 프로그램 설계 방법, 그리고 향후 이 분야에 영향을 끼칠 동향 등이 이 과목에서 다뤄진다. 
  15. EDU 873 교수전략(Instructional Strategy) [3]
  16. - 교수-학습과정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탐색하고, 이러한 전략이 교육현장에 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검토를 통해 이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확대한다.
  17. EDU 874 웹기반수업(Web-Based Instruction) [3]
  18. - 웹을 활용한 교수 및 학습의 이론적 기초, 방법론, 최근 연구 동향 등에 대하여 검토하고, 실제 웹 기 반 수업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19. EDU 876 교수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 [3]
  20. - 최근에 발전되고 있는 교수공학의 주요개념을 검토하고 교수공학의 다양한 전략을 탐구한다.
  21. EDU 885 교육공학연구연습 (Practicum in experimental research in educational technology) [3]
  22. - 교육공학에서 실험연구를 계획, 수행, 발표를 수업 중에 연습한다.
  23. EDU 887 교수자료개발 (Instructional Materials Development) [3]
  24. - 학습자 중심 체제적 설계 원리와 최근의 학습 이론을 바탕으로 주어진 환경에서의 교수 자료를 개발 한다.
  25. EDU 888 수행공학 (Performance Technology) [3]
  26. - 다양한 조직에서 수행을 향상하기 위한 요구를 분석 및 만족시키는 방법을 탐색하고, 인간수행공학 의 기반을 학습한다.
  27. EDU 970 참여적 수업설계와 개발(Design and Development Participational Instruction) [3]
  28. - 학습자 참여를 촉진하는 수업의 기반이 되는 교수-학습이론을 탐색하고, 참여적 수업을 설계한다.
  29. EDU 972 ICT와 교육 (Information Technology in Education) [3]
  30. - 교육 환경의 요구에 초점을 두고, ICT의 효과적 활용, 통합, 그리고 운용 등에 대해 학습한다.
  31. EDU 988 AI와 교육( AI and Education) [3]
  32. - 본 교과목은 교육에서 인공지능(Aritifical Intelligence, AI)의 역할/기능, 역사적 발전 과정, 관련 연구와 결과에 대해 종합적으로 고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