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려대 BK21 교육학 교육연구단과 고등교육정책연구소는
OECD 산하 CERI(centre for educational research and innovation)가 오랜 기간 수행해 온 연구를 바탕으로,
AI가 고등교육의 교수·학습, 학습분석, 데이터 거버넌스, 그리고 대학의 역할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이번 세미나는 고등교육정책, 교육공학, EdTech, 교수학습혁신, 학습과학 분야를 연구하거나 대학 수업과 학생지원에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분들께 유익한 내용이 될 것입니다.
초청 강사인 Stephan Vincent-Lavcrin 박사는 OECD 산하 CERI의 부센터장(Deputy Head)입니다.
그는 “Smart data and digital technology in education : AI, Learning Analytics and Beyond”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이끌며,
AI 기반 교수·학습, 데이터 거버넌스, 대학의 조직적 대응에 대한 주요 분석과 정책 제안을 주도해 온 대표적인 OECD 고등교육정책 전문가입니다.
[세미나 안내]
세미나 제목: AI in Higher Education: Insights from OECD CERI
(인공지능 시대의 고등교육: OECD CERI가 제시하는 전망과 과제)일시: 2025년 12월 3일(수) 10:00–11:30
장소: 운초우선교육관 201호
문의: 고려대 BK21 교육학교육연구단 (bk21plusedu@gmail.com) / 고등교육정책연구소 하은지 연구원 (eunjiha@korea.ac.kr)
참여신청: 구글시트에 들어가 작성해주세요.
학생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석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BK21 교육학 교육연구단 / 고려대 고등교육정책연구소 드림
<참고> OECD CERI란?
프랑스 파리에 있는 OECD 교육국(Directorate for Education and Skills) 산하 교육 연구·정책 개발 센터로
각국이 “평생에 걸친 양질의 학습”을 달성하도록 지원하는 것을 주요 미션으로 함
비교교육 연구, 혁신 관련 지표 개발, 미래지향적 교육·학습 접근 탐색을 수행하고 있음.
PISA 같은 초중등 학생들의 학업 성취조사에만 머무르지 않고, 새로운 교수·학습 방식, 디지털 전환,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 혁신 역량, 고등교육의 미래 등과 관련된
다음과 같은 주요 ‘프론티어’ 주제를 국제 수준의 정책과 연계하여 연구하는 글로벌 교육연구 허브 기관이라고 할 수 있음.
- Teaching, Learning and Assessing Creativity and Critical Thinking
- Smart Data and Digital Technology in Education: AI, Learning Analytics and Beyond
- Future of Higher Education (University Futures), Open Higher Education
- 기타 Innovative Learning Environments, New Millennium Learners, Teacher Education for Diversity, PISA 등 교육의 사회적 성과와 혁신 측정 프로젝트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