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Lisa Linnenbrink-Garcia (Lisa Linnenbrink-Garcia)
- 직위
- K-CLUB 객원교수
- 연구분야
- 학습동기 발달, 동기, 정서, 학습 간 상호작용, 역사적으로 소외된 학생들의 STEM 동기 증진
학력
-
박사, 미국 미시건대학교(University of Michigan), 교육학 및 심리학 전공, 2002년 석사, 미국 미시건대학교(University of Michigan), 인지심리학 전공, 1998년 학사, 미국 미시건대학교(University of Michigan), 심리학·음악 복수전공, 1996년
경력 및 수상
-
미국 미시건주립대학교(Michigan State University) 부교수-교수, 2014년-현재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및 두뇌동기연구소 K-CLUB 객원교수, 2023년-현재 미국 듀크대학교(Duke University) 발달심리학전공, 조교수-부교수, 2005년-2013년 미국 톨레도대학교(University of Toledo) 교육심리학전공 조교수, 2002년-2005년
연구논문
-
Liu, P., McKinney, D., Lee, A. A., Schmidt, J. S., Marchand, G. C., & Linnenbrink-Garcia, L. (2023) A mixed-methods exploration of mastery goal support in 7th-grade science classrooms, Cognition and Instruction, 41(2), 201-247. https://doi.org/10.1080/07370008.2022.2140807 Linnenbrink-Garcia, L., Perez, T., Barger, M. M., Wormington, S. V., Godin, E., Snyder, K. E., Robinson, K., Sarkar, A., Richman, L. S., & Schwartz-Bloom, R. (2018). Repairing the leaky pipeline: A motivationally supportive intervention to enhance persistence in undergraduate science pathway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53, 181-195. https://doi.org/10.1016/j.cedpsych.2018.03.001 Linnenbrink-Garcia, L., Wormington, S. V., Snyder, K. E., Riggsbee, J., Perez, T., Ben-Eliyahu, A., & Hill, N. E., (2018). Multiple pathways to success: An examination of integrative motivational profiles among upper elementary and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10, 1026-1048. https://doi.org/10.1037/edu0000245 Linnenbrink-Garcia, L., & Wormington, S. V. (2017). Key challenges and potential solutions for studying the complexity of motivation in schooling: An integrative, dynamic person-oriented perspective.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Monograph Series, 12, 89-108. https://doi.org/10.1017/9781316823279.031 Linnenbrink-Garcia, L., Patall, E. A., & Pekrun, R. (2016). Adaptive motivation and emotion in education: Research and principles for instructional design. Policy Insights from Behavioral and Brain Sciences, 3, 228-236. https://doi.org/10.1177/2372732216644450
교수소개
-
Linnenbrink-Garcia 교수는 미국 미시건주립대학교 교육심리학과 교수이며, 고려대학교 교육학과와 두뇌동기연구소(bMRI) 소속 K-CLUB 객원교수이다. Linnenbrink-Garcia 교수의 연구는 학교 환경에서 성취 동기의 발달, 그리고 동기, 정서, 학습 사이의 상호 작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특히 과학, 공학 및 수학 분야에서의 동기, 정서, 학습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그녀는 중등학교 및 대학교 교육환경이 STEM 분야에서 역사적으로 충분히 대표되지 못한 학생들의 동기와 참여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법에 특히 관심이 있으며, 이들이 STEM 분야를 지속적으로 추구해 나갈 수 있도록 교육정책 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Linnenbrink-Garcia 교수는 연구책임자 및 공동연구원으로 이제까지 1,000만 달러 이상의 연구비를 수주하였으며, 이들 연구업적물은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Educational Psychologist,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and Cognition & Instruction 등 분야 최고 수준 학술지에 게재되었다. 2024년 2월 현재 Educational Psychologist의 공동편집위원장인 동시에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와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미국심리학회(APA)로부터 'Richard E. Snow 교육심리학 신진연구자상'을 포함하여 많은 상을 수상하였다. 미국교육학회(AERA) Fellow 및 미국심리학회(APA Division 15) Fellow에 선정되었다. 자세한 정보는 위 미시건주립대학교 웹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