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이보라
- 전화번호
- 02-3290-2296
- 연구분야
- 진로상담
- 홈페이지
- https://counselor.korea.ac.kr/
- 이메일
- boralee117@korea.ac.kr
학력
-
박사, 미국 펜실베니아주립대학교(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생애발달 및 가족학 전공, 2013년 석사, 연세대학교 심리학 전공, 2006년 학사,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심리학과, 2002년
경력 및 수상
-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조교수, 2015년–현재 박사후 연구원, 미국 펜실베니아주립대학교(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2013년-2015년
연구논문
-
Lee, B., Park, H. I., & S. Park. (2022). Parent-adolescent vocational aspiration congruence and its relations with academic adjustment.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51(7), 1374-1387. Lee, T., Park, S., Kim, K. M., & Lee, B. (2022). 대학 졸업을 앞둔 학생선수의 진로준비과정을 위한 진로프로그램 개발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areer program for senior student-athletes in college]. 학교심리학회지: 학교, 18(3), 371-398. Kim, E-J., & Lee, B. (2022). The role of emotion in job search behavior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49(1), 90-106. Park, S., & Lee, B. (2021). 다문화청소년 심리사회적 자원에 따른 군집과 고교진학 유형 차이 분석[The socio-relational patterns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and school transition]. 한국청소년연구, 32(3), 209-234. Lee, B. (2021). 청소년기의 진로결정이 성인기 진로결과에 미치는 영향. [The Long-term Effects of Career Decidedness in Adolescence on Adulthood Career Outcomes]. 한국교육학 연구, 27(1), 349-376. Song, S. Lee, B., Kang, J., & Jee, S. (2020).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채용에 대한 벤처경영인의 인식분석. 경영과 사례연구, 42(2), 37-59. Lee, B. & Lee, Y. (2020). A study examining the effects of a training program focused on problem-solving skills for young adults.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 37, 100692. Oliveira, I. M., Porfeli, E. J., Taveira, M. C., & Lee, B. (2020). Children’s career expectations and parents’ jobs: Intergenerational (dis)continuities.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68, 63-77. Yang, J-Y., & Lee, B., (2020). 삶의 의미 하위 차원 간 군집분석에 따른 진로관여행동 및 진로장벽의 차이.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8), 767-787. Lee, B., Song, B. & Rhee, E. J. (2020). Cognitive processes and their associations with vocational identity development during emerging adulthood. Emerging Adulthood, 8(6), 530-541.doi: 10.1177/2167696818804681 Lee, B. & Byun, S-Y. (2019). Socioeconomic status, vocational aspirations, school tracks, and occupational attainment in South Korea.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Advanced online publication. https://doi: 10.1007/s10964-019-01056-5 Lee, B., Song, S., Jee, S, & Kang, J-H. (2019).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욕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Factors associated with career disrupted women’s re-employment motivation].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26(1), 177-199. Lee, B. & Kim, E.. (2019). 일유인가 척도 타당화 연구 [Validation of the Work Value Inventory].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1), 283-302. Landberg, M., Lee, B., & Noack, P. (2019). What alters the experience of emerging adulthood? How the experience of emerging adulthood differs according to socioeconomic status and critical life events. Emerging Adulthood, 7(3), 208-222. doi: 10.1177/2167696819831793 Lee, S-J., Kim, E-J., & Lee, B. (2018). 대학졸업예정자의 진로정체감 발달과정이 이후의 진로결과에 미치는 영향: 진로유연성을 중심으로 [The longitudinal effect of career flexibility on employment status of individuals transitioning to adulthood].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37(4), 67-89. Lawson, K. M., Lee, B., Crouter, A. C., & McHale, S. M. (2018). Correlates of gendered vocational development from middle childhood to young adulthood.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07, 209-221. Lee, B., Skinner, O. D., & McHale, S. M. (2018). Links between gendered leisure time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and gendered occupational aspirations. Journal of Adolescence, 62, 96-107. doi: 10.1016/j.adolescence.2017.10.011 Kim, B., Kim, S. R., Yang, N., Yaung, H., Ha, G. Y., Yang, J. Y., Lee, B., & Lee, S. M. (2018). Longitudinal relationships between planned happenstance skills and life adjustment and the moderating role of career barriers.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45(3), 215-226. doi:10.1177/0894845316681078 Yang, N., Yaung, H., Noh, H., Jang, S., & Lee, B. (2017). The change of planned happenstance skills and its association with career-related variables during school-to-work transition. International Journal for Educational and Vocational Guidance, 17, 19-38. doi: 10.1007/s10775-016-9332-z Lee, B., Porfeli, E. J., & Hirschi, A. (2016). Between- and within-person level motivational factors associated with career explorat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92, 125-134. Lee, B. & Porfeli, E. J. (2015). Youths' socialization to work and school within the family. International Journal for Educational and Vocational Guidance, 15(2), 145-162. Lee, B., Lawson, K. M., Chang, P. J., Neuendorf, C., Dmitrieva, N., & Almeida, D. M. (2015). Leisure-time physical activity moderates the longitudinal associations between work-family spillover and physical health. Journal of Leisure Research, 47, 444-466. Lee, B., Lawson, K. M., & McHale, S. M. (2015). Longitudinal associations between gender-typed skills and interests and their links to occupational outcom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88, 121-130. Lee, B., & Vondracek, F. W. (2014). Teenage goals and self-efficacy beliefs as precursors of adult career and family outcom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85(2), 228-237.
교수소개
-
이보라 교수는 펜실베니아주립대학교에서 인간 발달 및 가족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아동 및 청소년의 진로 발달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하고 있다. 현재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경험이 성인기의 직업 선택에 미치는 영향과 아동과 청소년의 진로와 관련된 목표 및 태도 발달에 있어 부모의 영향에 대한 연구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