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학 교육학과 홍세희 교수 연구실(교육측정 및 통계 연구실) 대학원생들이 대학원생 논문공모전에서 수상을 휩쓰는 성과를 거뒀다. 해당 연구실 석·박사과정 학생들은 올 한해에만 학술대회 대학원생 논문상 16건, 외부 장학금 수상 3건, 총 19건의 수상실적을 이뤘다. 2016년에 15건의 수상, 2015년에 12건의 수상을 하여 계속해서 국내 대학원 연구실 중에서 최고의 실적을 보이고 있다.

 

         특히 주목되는 부분은 소수의 학생들에 의해 수상실적이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석사 1학기생 부터 박사수료생까지 모든 학생이 고르게 수상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전공분야인 교육학 분야를 넘어서서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수상을 하고 있다. 계량방법을 적용하는 학문들의 학제 간 학회인 한국조사연구학회에서는 석사 1학기 학생이 작년과 올해 연속으로 대상을 받아 화제가 됐다. 입학한지 2달 밖에 되지 않은 석사과정 학생들의 이런 성취는 홍세희 교수 연구실의 체계적인 인재양성의 결과다. 외부 학회의 논문공모전에서 뿐만 아니라 교내에서도 좋은 실적을 거뒀다. 올해 학위를 받은 모든 학생이 고려대 대학원 학위논문공모전에서 수상했다. 또한 한국장학재단에서 수여하는 국가연구장학금은 3명이 지원하여 3명이 모두 받게 되는 성과도 냈다.

 

          지도교수인 홍세희 교수 역시 왕성한 연구활동을 바탕으로 최근 신동아에서 조사한 심리학분야 최다인용학자 3인에 포함됐다. 홍 교수는 연구와 대학원생 지도뿐만 아니라 대외적으로도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올해 한국심리측정학회 회장 임기를 마치고 현재는 한국심리학회 심리검사심의 위원장을 맡고 있다.

 

 

(전문링크)

http://www.korea.ac.kr/user/boardList.do?boardId=474633&siteId=university&page=1&search=&column=&boardType=02&listType=&id=university_060108000000&parent=&boardSeq=480657&command=albumView&chkBox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