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학부생 여러분 안녕하세요?

찜통 더위에 수강신청을 위한 광클릭까지 이래저래 고생이 많습니다. 

요즘 교수학습이론 수강인원 증원요청 메일을 많이 받고 있는데요, 불행히도 이번 학기에 증원은 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크게 다음 두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1.    작년에도 여러 학생들의 간곡한 청에 못 이겨 수강인원 제한을 없앴었는데요, 그 결과 무려 114명이 함께 수강하게 되는 바람에 수강생도 교수도 고생을 했습니다. 인원 때문에 등받이 의자가 있는 계단식 203호 강당이 교실로 배정되어서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졸음과 사투를 벌이는 학생들이 속출했구요, 강의평가에도 수강생이 너무 많아서 집중하기 어려웠다는 소감이 아주 많았습니다.

 

 

2.    이번 학기부터 새롭게 “Flipped Class”를 시도하게 됩니다. Online강의와 Offline 학습활동을 병행하는 형태의 수업인데요, 저도 처음 시도해 보는 형태이기 때문에 여러 시행착오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단 5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시도해 본 후에야 수강생을 늘려도 좋을지 판단이 설 것 같습니다.

 

 

 

교수학습이론 과목은 16학번과 그 이전 학번들은 대부분 이미 수강하였기 때문에, 수강인원을 배정할 때 1학년 15, 2, 3, 4학년 각각 10, 그리고 교환학생 5, 이렇게 정하였습니다. 따라서 2, 3, 4학년과 교환학생들이 위 숫자만큼 등록하지 않으면 나머지 인원만큼 추가 수강신청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봉미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