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동아시아 인문교육 연구회해외학자 초청강연회

 

아시아로부터의 교육발신을 생각한다

-일본의 TOKKATSU 모델을 사례로-

 

-일시: 2017918(오후400~600

-장소고려대학교 운초우선교육관 201

-강연자츠네요시 료코 교수 (도쿄대학 대학원 교육학연구과)

-주최·주관고려대학교 동아시아인문교육연구회역사교육과동아시아문화교류연구소

-사용언어강연=일본어(통역 제공), 질의·응답=일본어영어(일본어 통역 제공)

 

-강연자 소개:

츠네요시 료코(Tsuneyoshi Ryoko/ 恒吉僚子교수.

미국 볼티모어 출생히토츠바시대학 사회학부 졸업한 뒤프린스턴대학 대학원 사회학연구과에서 수학하였다.(Ph.D.) 도쿄대학 대학원 총합문화연구과 조교수를 거쳐현재 도쿄대학 대학원 교육학연구과 비교교육사회학코스 교수 겸 도쿄대학 교육학부 부속 중등교육학교 교장전공은 비교교육사회학교육의 국제비교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교육과 사회적 공정성에 관한 테마(문화적 마이너리티의 교육), 교육의 국제화·다문화화와 교육개혁에 관련된 테마는 물론질적 연구방법론 등을 다루고 있다.

주요 논저로는인간형성의 일미비교-감춰진 커리큘럼-(1992), 육아의 국제비교-아이들과 사회와 부모들-(1997), 교육붕괴재생으로의 프로그램-일미학교모델의 한계와 가능성-(1999), The Japanese Model of Schooling: Comparisons with the United States(New York: Routledge Falmer, 2001), 교육연구의 방법론-교육참가형 마인드로의 초대(2005), 아이들의 세 가지 위기’-국제비교로 보는 일본의 모색-(2008), Minorities and Education in Multicultural Japan: An Interactive Perspective(New York: Routledge, 2011), Globalization and Japanese “Exceptionalism” in Education: Insider’s Views into a Changing System(New York: Routledge, 2017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