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동아시아 인문교육 연구회> 해외학자 초청강연회
아시아로부터의 교육발신을 생각한다
-일본의 TOKKATSU 모델을 사례로-
-일시: 2017년9월18일(월) 오후4시00분~6시00분
-장소: 고려대학교 운초우선교육관 201호
-강연자: 츠네요시 료코 교수 (도쿄대학 대학원 교육학연구과)
-주최·주관: 고려대학교 동아시아인문교육연구회, 역사교육과, 동아시아문화교류연구소
-사용언어: 강연=일본어(통역 제공), 질의·응답=일본어, 영어(일본어 통역 제공)
-강연자 소개:
츠네요시 료코(Tsuneyoshi Ryoko/ 恒吉僚子) 교수.
미국 볼티모어 출생. 히토츠바시대학 사회학부 졸업한 뒤, 프린스턴대학 대학원 사회학연구과에서 수학하였다.(Ph.D.) 도쿄대학 대학원 총합문화연구과 조교수를 거쳐, 현재 도쿄대학 대학원 교육학연구과 비교교육사회학코스 교수 겸 도쿄대학 교육학부 부속 중등교육학교 교장. 전공은 비교교육사회학. 교육의 국제비교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교육과 사회적 공정성에 관한 테마(예: 문화적 마이너리티의 교육), 교육의 국제화·다문화화와 교육개혁에 관련된 테마는 물론, 질적 연구방법론 등을 다루고 있다.
주요 논저로는, 『인간형성의 일미비교-감춰진 커리큘럼-』(1992년), 『육아의 국제비교-아이들과 사회와 부모들-』(1997년), 『‘교육붕괴’재생으로의 프로그램-일미학교모델의 한계와 가능성-』(1999년), The Japanese Model of Schooling: Comparisons with the United States(New York: Routledge Falmer, 2001년), 『교육연구의 방법론-교육참가형 마인드로의 초대』(2005년), 『아이들의 세 가지 ‘위기’-국제비교로 보는 일본의 모색-』(2008년), Minorities and Education in Multicultural Japan: An Interactive Perspective(New York: Routledge, 2011년), Globalization and Japanese “Exceptionalism” in Education: Insider’s Views into a Changing System(New York: Routledge, 2017년)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