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전기 일반대학원 신입생 이수 학점 안내 (참고용)

1. 졸업 요구 학점
   가. 박사 36학점 (연구지도 8학점)
   나. 석사 24학점 (연구지도 8학점) 
  -> 연구지도는 자동 수강 신청 됩니다. 절대 삭제하시면 안됩니다. 추후 8학점 미달시 졸업을 할 수 없습니다. 

2. 반드시 들어야 하는 교과목 
   가. 석사: 연구방법론 1과목, 기초공통 1과목 
   나. 박사: 연구방법론 2과목, 기초공통 1과목 
   다. 교육학과에서 개설하는 연구방법론, 기초공통 교과목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라. 기초 공통 교과목은 자기 전공 이외의 교육학과 내 타전공에서 개설 하는 과목을 의미합니다. 
      (예) 본 전공 교육공학인 경우, 교육공학 교과목을 제외한 과목을 들어야함. 
          교육공학 전공의 기초공통 과목 이수한 경우 인정 불가. 수료 및 졸업 불가합니다. 
       -> 기초공통 교과목 목록은 첨부의 파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마. 연구방법론은 본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 및 타학과에서 개설하는 연구방법론을 지칭합니다. 
   바. 다음의 과목은 연구방법론으로 인정 되는 교과목입니다. 
                1.교육측정·통계 전공과목 전체
                2.EDU 513 교육의 역사철학적 연구(Research Methods in the History and Philosophy of Education)
                3.EDU 628 교육과정 연구 방법 탐구(Methodology for Curriculum Studies)
                4.EDU 583 교육행정연구법(Research Methods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사. 타학과 교과목을 이수한 경우에는 수료 전 "타 학과 교과목 전공인정원"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이수구분은 모두 "전공"으로 넣으시기 바랍니다. 

(추후 수료 및 졸업시 수기 체크합니다. "지도교수지정"으로 넣을경우 졸업학점에 산정이 되지 않아 추가 등록 혹은 졸업이 불가한 경우가 발생하오니 "전공"으로 지정하시기 바랍니다. 


교 육 학 과 행 정 실